프랑스의 대혁명 기념일(바스티유의날) 공휴일인 14일 밤 프랑스 남부 해안도시 니스에서 대형트럭 한 대가 축제를 즐기던 군중을 덮쳐 최소 84명이 사망하고 수십명이 부상했다. 중태에 빠진 이들이 18명으로 집계돼 사망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이날 테러는 작년 11월 13일 금요일 밤 프랑스 파리의 극장과 식당, 경기장 주변에 이슬람국가(IS) 추종 세력이 테러를 벌여 130명이 숨진 후 최악의 규모다. 테러 배후는 아직 확인되지 않으나 테러 트럭의 운전사는 튀니지계 31세 남성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정부는 이 남성이 절도와 폭력 전과가 확인됐으나 테러 의심자로 프랑스 정보기관의 감시목록에 등재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일부 매체는 IS 추종자들이 테러를 축하하고 있다고 전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명백한 테러로 규정하고, 유로 2016 개최로 이달말까지 선포한 국가비상사태를 3개월간 연장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현지시간 저녁 10시30분께 대혁명기념일 축제로 수천명이 모인 니스의 유명한 해변 산책로인 프롬나드 데 장글레에서 19t짜리 대형 화물 트레일러 한 대가 2㎞ 구간에 걸쳐 약 30분간 광란의 질주를 벌이며 사람들을 덮쳤다.

트럭이 인명살상을 의도한 듯 지그재그로 질주하면서 최소 84명이 숨졌고 수십명이 다쳤다. 부상자 중 18명은 중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