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이 꼽은 최악의 사장님 ‘알바생 무시하는 사장님’
알바생들이 꼽은 최악의 사장님은 알바생을 무시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장님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은 최근 알바생 2,947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만난 ‘최고 vs 최악의 사장님’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 중 73.3%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최악의 사장님을 만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고의 사장님을 만났던 경험 64.5%에 비해 8.8%P나 높았다.

알바생이 꼽은 최악의 꼴불견 사장님으로는 △알바생을 무시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장님이 32.0%로 1위를 차지했다. △정해진 월급날의 약속을 안 지키는 사장님이 13.8%로 2위에 올랐으며 △알바생의 시간이나 일정은 전혀 고려해 주지 않는 사장님도 11.4%로 최악의 사장님 3위에 꼽혔다.

이 외에 △툭하면 반말에 말투가 거친 사장님 9.6% △손님에게는 과잉친절, 알바생에게만 군림하는 사장님 8.0% △알바생을 못 믿어서 뭐든지 확인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장님 7.1%의 순이었다.

특히 알바생들이 꼽은 고용주로부터 들었던 최악의 멘트로는 △'빈둥거리지 말고 일 좀 찾아서해(16.7%)' △'나니까 너 써주는 거야'(15.1%) △'사람이 안 구해져서 그러니깐 몇 시간씩만 더 일해'(11.0%) △'너 실수한 거 시급에서 제한다'(10.7%) △'장사가 잘 안돼서 좀 적게 넣었다'(8.7%) 등이 있었다.

한편, 이번 설문 참여 알바생 중 64.5%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최고라고 생각이 드는 사장님을 만났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꼽은 최고의 사장님으로는 △알바생을 인간적으로 대우해 주는 사장님이 43.3%로 압도적 1위에 올랐으며, 다음으로 △휴게시간, 식사 등 알바생에게 대한 대우가 후한 사장님 17.0% △친한 언니, 형처럼 스스럼없고 편한 사장님 9.4% △제때 월급 잘 챙겨주는 사장님 9.0% △알바생에게 믿고 맡겨주는 사장님 5.7%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