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vs 펀드] 상승 전망땐 사고 하락땐 공매도…올 수익률 최고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은 사고(롱) 내릴 것으로 보이는 종목은 공매도(쇼트)하는 ‘미래에셋밸런스롱숏’ 펀드가 히트상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펀드평가회사 제로인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이 펀드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3.16%다. 설정액 10억원 이상 롱쇼트 펀드 가운데 가장 수익률이 높다. 같은 기간 같은 유형 펀드 수익률은 평균 0.23%의 수익률을 냈으며 코스피지수는 0.42% 하락했다. 지난해 7월 설정된 신생 펀드임에도 불구, 자금 유입도 꾸준한 편이다. 올해만 94억원이 새로 유입돼 전체 설정액이 114억원까지 불어났다.

이 펀드의 운용진은 낮은 변동성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자금을 굴린다. 6개월 동안 변동성은 2.68%로 롱쇼트 펀드 평균(4.42%)의 절반 수준이다. 변동성이 낮은 만큼 가입 시점에 관계 없이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투자환경이 급변할 때 수익률을 잘 방어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지난 4월19일 운용보고서에 다르면 이 펀드는 전체 자금의 70.04%를 롱포지션에, 나머지를 쇼트포지션에 두고 있다. 주식과 채권에 각각 30.49%와 30.17%를 투자한다. 또한 △정보기술(IT) 22.08% △소비재 17.62% △일반산업 15.88% 등 다양한 업종에 자산을 분산하고 있다. 특정 종목이나 자산 가격이 급변하더라도 수익률을 지키기 용이한 구조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위험·중수익 펀드 상품군을 강화하기 위해 이 펀드를 내놨다. 또 다른 롱쇼트 펀드인 ‘미래에셋스마트롱숏’을 비롯해 ‘배당프리미엄’ ‘글로벌다이나믹’ 등의 펀드가 중위험·중수익 상품군으로 분류된다.

성태경 리테일마케팅부문 상무는 “미래에셋밸런스롱숏펀드는 시장에 기반한 리서치로 다양한 변수를 방어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예금이나 채권 연계 상품만 찾던 고객들이 부담없이 가입할 수 있도록 낮은 변동성을 꾸준히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