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이 민간 기업 고위 임원, 해외 유학파, 변호사 등 이른바 ‘신사회 계층’ 수혈에 본격 나섰다. 시대 변화에 맞춰 중국 공산당의 외연을 보다 확장함으로써 일당 지배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산하의 통일전선부는 지난달 4일 신사회 계층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별도 조직을 신설했다. 이 같은 사실은 통일전선부가 최근 중국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위챗을 통해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통일전선부는 중국 공산당이 당 외부의 지지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조직한 부서다. 그동안 홍콩 마카오 대만 티베트 지역 등을 담당하는 별도 조직을 두고 있었지만 신사회 계층을 겨냥한 조직을 구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일전선부는 앞으로 신사회 계층을 중국 최고 정책 자문기구인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 등으로 적극 위촉하는 한편 공산당의 각종 정책 결정 과정에도 참여시킬 계획이다.

중국 공산당은 장쩌민 전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이 2002년 ‘3개 대표 이론’을 주창한 것을 계기로 신사회 계층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3개 대표 이론이란 중국 공산당은 노동자 농민과 같은 인민뿐 아니라 민영 기업가로 대표되는 선진사회 생산력, 지식인으로 대표되는 선진 문화발전 모두를 대표해야 한다는 뜻이다. 지난해 중국 공산당은 통일전선부 관련 업무 지침에서 신사회 계층을 △민간 기업 및 외국계 기업 임원 △변호사 회계사 등 서비스산업 종사자 △프리랜서 △뉴미디어산업 종사자 등 4개 그룹으로 새롭게 정의했다.

통일전선부의 이번 조직 신설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시 주석은 지난 5월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중국 공산당은 해외 유학파, 민영 기업가, 뉴미디어산업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 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