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과장들 만난 이윤태 사장 "어렵지만 근성 갖고 도전하자"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삼성전기의 이윤태 사장(사진)이 회사의 ‘허리’ 격인 대리, 과장들을 불러모아 끈기 있는 도전을 당부했다. 삼성전기는 작년에 사업 구조조정을 시행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30대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이 사장은 최근 경기 수원 삼성전기 본사에서 대리급 이상 직원 330여명을 대상으로 경영현황설명회를 열고 “회사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끝까지 해내는 근성을 갖고 열심히 도전하자”고 말했다. 경영현황설명회는 이 사장이 작년에 취임한 직후 “매분기 실적이 나올 때마다 임직원에게 직접 회사 현황과 전망을 소개하겠다”며 마련한 자리다. 지금까지는 부서장을 대상으로만 실시했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대리, 과장급까지 참석 대상에 포함시켰다.

대리·과장들 만난 이윤태 사장 "어렵지만 근성 갖고 도전하자"
이 사장은 사업부별 현황을 설명한 뒤 영국 대영박물관의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이 사장은 “대영박물관이 1997년 도서관 이전작업을 할 때 1200만권이나 되는 자료를 적은 비용으로 옮길 수 있었던 건 한 직원의 끊임없는 고민 덕분이었다”고 설명했다. 당시 대영박물관이 처음 추정한 이전비용은 59억원이었다. 이때 한 직원이 ‘책을 시민에게 무제한으로 대여하되, 준공 후 신관으로 반납하도록 하자’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내 25억원까지 비용을 줄였다.

이 사장은 “이 직원처럼 스스로 실적개선 방안을 고민하고 발상의 전환을 해보자”며 “시장환경 악화 등으로 회사 실적이 극적으로 개선되기는 당분간 어렵지만 이대로 주저앉아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삼성전기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둔화로 2014년부터 실적 부진을 겪고 있다. 삼성전기의 지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1조6043억원과 429억원에 그쳤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9.5% 감소했다. 다만 삼성전자 갤럭시S7의 판매 호조로 2분기 실적은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