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최근 조선해양산업 위기로 인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해외 바이어 초청상담회를 여는 한편 조선 관련 근로자 재취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2일 시청에서 조선산업 위기 대응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10대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현대중공업의 올 1분기 수주실적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5척 적은 3척에 그친 데다 해양플랜트는 2014년 11월 이후 수주량이 전무해 고용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이 있는 동구지역은 급격한 인구 감소와 상권 붕괴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조선해양산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해 고용유지 및 전직·재취업·창업 등 포괄적 지원에 나서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향후 고용사정이 더욱 악화되면 울산 동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추가 지정해줄 것도 요청했다.

시는 이날 오규택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조선산업 위기대책 지원단’도 구성해 조선업 지원대책 마련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오는 7월 1650억원 규모의 긴급 추경 예산을 편성, 일자리 창출과 조선해양산업을 특별 지원하기로 했다. 동구에는 하반기 지급 예정인 조정교부금 93억원을 이달 중 전액 앞당겨 교부하고 다른 구·군에 지급하는 특별조정교부금 48억원도 동구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조선업종 사내 협력업체 경영안정자금은 이달 5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지원한도는 업체당 1억원에서 3억원으로 늘린다. 경영 위기에 처한 조선해양 중소기업엔 지방세 징수를 유예하고, 세무조사도 늦춰주기로 했다.

시는 울산중장년일자리센터, 내일설계지원센터 등 기존 취업지원 시설의 프로그램을 확충하고 기능을 강화해 위기에 빠진 조선 관련 근로자들의 전직과 재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조선 기자재 기업의 국제 인증과 협력사 등록뿐 아니라 구매상담회 및 해외 바이어 초청 등을 통해 수출마케팅도 지원한다.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조선해양산업 4.0S, 조선해양 도장·표면처리센터,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長壽命) 기술지원센터 등 조선업 기술 혁신을 위한 인프라도 조기 구축할 방침이다. 오 부시장은 “근로자, 기업, 시민, 정부가 결연한 의지로 모든 역량을 집중해 위기에 빠진 조선산업의 경쟁력 회복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