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과 AI 알파고의 대국에 상반된 관점의 의미를 부여한 김진호 교수(왼쪽)와 이광형 교수.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제공 및 한경 DB
이세돌 9단과 AI 알파고의 대국에 상반된 관점의 의미를 부여한 김진호 교수(왼쪽)와 이광형 교수.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제공 및 한경 DB
[ 김봉구 기자 ] “알파고(AlphaGo)의 완승을 예상한다. 이세돌 9단이 5판 중 1승이라도 하면 놀랄 것이다. 2승을 거둔다면 기계에 대한 인간의 승리로 평가하겠다.” (김진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이 9단은 과거 이세돌과는 다르게 바둑을 둬야 한다. 첫 판과 두 번째 판, 세 번째 판의 수도 매번 달라져야 할 것이다. 이 9단이 한 판이라도 지면 인간이 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광형 KAIST 교수)

다음달 9일부터 열리는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 인공지능(AI) 알파고의 대국에 대한 상반된 전문가 예상이 나왔다. 승부 예측과 의미 부여가 판이하게 달라 눈길을 끈다.

김 교수는 바둑의 덤에 대한 통계적 분석으로 주목받았다. ‘바둑에서의 선착의 이점’ ‘덤의 적정한 크기에 대한 연구’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빅데이터 전문가이기도 하다. 이 교수는 KAIST(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및뇌공학과 설립을 주도한 유명 AI 연구자다.

김 교수는 대다수 바둑기사나 AI 연구자들과 달리 알파고의 승리를 점쳤다. 의외의 예상이다. 하지만 스스로는 중론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자평했다.

그는 “알파고의 승리가 ‘아직은 아니다’ 또는 ‘지금은 아니다’라는 건데, 그 시기가 더 빠를 것이라 생각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라며 “체스도 IBM 슈퍼컴퓨터 딥블루가 첫 도전에 졌다가 프로그램 속도를 높여 13개월 후 재도전해 승리하지 않았나. 첨단 기계학습 기법의 발전속도를 감안해 알파고의 승리를 예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AI가 두뇌를 능가하는 건 시간문제인데 인간을 앞지르는 시점을 자신은 좀 더 빠르게 본다고 귀띔했다.
3월9~15일 열리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은 '세기의 대결'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한경 DB
3월9~15일 열리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은 '세기의 대결'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한경 DB
반면 이 교수는 암기력과 계산력에서 컴퓨터가 인간을 넘어섰지만 창의력 영역에선 인간의 손을 들어줬다. 이 9단에게 “매번 다르게 둬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훈수를 둔 이유다.

그는 “AI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 9단이 한 판이라도 진다면 인간의 한계가 왔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장은 “결국 기계가 이기게 돼있다. 이번에 이 9단이 이긴다 해도 연말쯤 되면 한 판도 못 이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프로 바둑기사 9단인 정수현 명지대 교수는 “이 9단이 진다면 인간이 기계보다 우월하다고 여기는 몇 안 되는 영역에서 지는 것이라 사람들 충격이 상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 판이라도 이기면 인간의 승리”라는 쪽과 “한 판이라도 지면 인간의 패배”라는 쪽. 과연 어느 쪽이 맞을까. 이세돌 9단은 다시 한 번 승리를 장담했다. 사람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세기의 대결 첫 판이 열흘 남짓 앞으로 다가왔다.

[EQ900·K7·모하비, 신차효과 타고 비수기에도 '신바람'], [필리버스터 언제까지…전문가들 "야당에 양날의 검"], [이마트발 가격 전쟁 '점입가경'…소셜커머스도 맞대응], ['특목·자사고→일반고 전환' 제안…실현가능성은?], [삼성전자 전시장에 숨은 '갤럭시 생존 전략']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