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버스 배터리 보조금 대상서 한국 제외
중국, 전기버스 배터리 보조금 대상서 한국 제외 ...정부, 中에 이의제기 … 재검토 요청

중국 정부가 한국 업체에 불리하게 전기버스 배터리 보조금 정책을 변경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다양한 채널을 동원해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본지 2월1일자 A1, 3면 참조

1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주 중국 공업정보화부에 협조 서한을 보내 국내 업체가 처한 상황을 설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대사관 등 다양한 채널을 동원해 중국 공업정보화부, 과기부, 상무부 등에 계속해서 문제 제기를 하고 있으며 해당 기업도 관계 부처에 이야기하고 있다”며 “대사의 서한도 중국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14일 중국 업체가 주로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방식의 전기버스 배터리에만 보조금을 주겠다고 고시했다. LG화학, 삼성SDI 등이 주로 생산하는 니켈카드뮴망간(NCM) 등 삼원계 방식 배터리는 안전성 등을 이유로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했다. 신기술인 삼원계 방식 배터리는 세계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는 전기버스가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2억~3억원가량하는 전기차 한 대에 1억800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중국에 현지 생산공장을 갖고 있는 한국 업체가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사실상 전기버스 배터리를 판매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 관계자는 “삼원계 방식은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고 안전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더욱이 우리 업체는 지금도 중국 내 배터리 생산 기준과 품질 기준을 충족한 상태에서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