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한계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강화를 위해 정부 및 관계부처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은행권과는 여신심사 테스크포스(TF)팀을 운영해 심사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13일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을 위한 범정부적 협의체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금융위원장을 주재로 기획재정부, 산업자원부 등 각 부서의 차관급과 금감원, 국책은행 등의 부기관장이 참석한다.

주요 논의사항은 △국내외 산업동향 및 산업·기업에 대한 정보공유와 분석 △기업부채의 국내 주요산업 영향 및 파급효과 분석 △기간산업 등의 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방향 등이다.

금융위는 기간산업·대기업 그룹에 대해선 고용과 협력업체, 지역경제 등의 영향력을 감안, 협의체 내에서 산업경쟁력 강화·구조조정 추진 방향을 협의할 예정이다. 채권은행의 구조조정도 돕는다.

경영악화, 잠재부실 우려가 나오는 대기업에 대해선 채권은행의 수시 신용위험평가(올해 11~12월)를 토대로 구조조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은 채권은행이 현재 진행중(7~10월)인 정기 신용위험 평가를 강화된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추진한다.

즉 기존(최근 3년간)과 달리 최근 2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이거나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기업을 포함하겠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세부평가대상 중소기업은 1934개로 전년대비 325개 늘었다.

금융위는 여신심사 제도 정비는 물론 신용위험평가도 강화한다.

금융위는 은행권과 공동으로 여신심사 선진화 테스크포스(TF) 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신용위험평가를 강화된 기준으로 시행해 부실징후 기업을 선별하고,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자구 노력으로 정상화가 가능한 기업에 대해선 경영안정자금, 특별상환유예, 보증지원 신·기보의 P-CBO 등 정책금융을 공급할 예정이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