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선택의 순간으로 가득한 삶…행복해지려면 스스로 결정하라"
사람은 누구나 삶의 순간마다 갈림길에 선다. 그날 먹을 점심식사 메뉴부터 직업과 친구, 배우자에 이르기까지 결정하는 과정은 모두 제각각이다. 부모의 의견을 그대로 따르기도 하고 주변 친구의 시선에 맞춰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어떻게 해야 가장 행복한 삶을 꾸릴 수 있을까.

독일 작가이자 철학자 페터 비에리는 《자기결정》에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해 영화로 제작된 소설 ‘리스본행 야간열차’의 작가로 유명한 저자는 “상황에 휩쓸리거나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어떻게 살아갈지 스스로 결정할 때 진정 행복해질 수 있다”며 “자기 결정은 스스로의 존엄성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2011년 오스트리아 그라츠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를 주제로 사흘간 열린 저자의 강연 내용을 엮었다. 저자는 “자기 생각과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냉철한 자기인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그는 “개인적인 기호나 정치 종교적 신념 등 자신의 생각을 이루고 있는 것을 비판적으로 재점검하라”며 “타인의 생각이나 대중문화가 주입한 가치관에 따라 살고 있는지 확인해보라”고 조언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기의 가치관을 주체적으로 세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도구로는 문학을 꼽는다. 글쓰기를 통해 가상의 상황을 간접 경험하며 생각과 상상력의 반경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이다. 소설이나 영화를 감상할 때도 마찬가지다. 저자는 “글을 쓰면서 자기 삶을 언어로 표현하고 가상의 인물을 창조하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서사를 따라갈 때 ‘나라면 어떤 결정을 내렸을까’ 생각해보며 자기 결정의 근거를 알아볼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가 말하는 자기 결정은 자신만을 위한 이익 추구와는 다르다. 타인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더라도 자기 결정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법과 도덕적 규범의 틀 안에서 외부로부터 강제받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행복한 삶의 지름길”이라며 “타인에 대한 배려 없이 오직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려는 것과는 다르다”고 설명한다.

책을 추천한 이익재 교보문고 인문MD는 “사람들은 자기 삶의 행로를 스스로 결정하고 싶어 하지만 어느새 외부 시선에 휘둘리곤 한다”며 “새로운 환경에서 부화뇌동하지 않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나가야하는 대학 신입생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