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 오도재를 지나고 있는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사진=김정훈 기자)
함양 오도재를 지나고 있는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사진=김정훈 기자)
[ 김정훈 기자 ] 렉서스 ES 하이브리드(ES300h)는 수입차 히트 상품이다. 지난 3년간 독일 디젤 차 공세에도 가솔린 승용차로는 나홀로 판매 10위권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ES300h는 성장 동력이 끊어져 가던 렉서스 브랜드를 살려낸 효자다. 렉서스 한국 판매 물량이 쪼그라들 때 고효율 디젤의 대항마로 나와 친환경차 고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신차는 3년 만에 새 단장하고 나왔다. 렉서스의 상징이 된 '스핀드 그릴' 얼굴을 비롯해 겉과 속 군데군데 다듬은 부분변경 모델이다. 2.5L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장착했다. 엔진 출력 158마력에 시스템 최대 출력은 203마력, 토크는 21.6㎏·m이다. 유럽 디젤차와 같은 시원한 가속은 없어도 스포츠모드 주행을 바꿔 나름 운전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지난 주말 ES 하이브리드를 타고 서울에서 지리산 조망공원 일대까지 달렸다. 편도 280㎞ 구간으로 돌아오는 거리까지 왕복 600㎞ 주행했다. 지리산 인근에선 함양 오도재 고개를 넘어갔다. 오도재는 사진작가들에게 촬영 명소로 유명한 곳이다. 뱀이 기어가는 모양을 하고 있는 커브 길은 ES의 핸들링 재미를 느껴보기 좋았다.

ES 하이브리드가 일본차 인지도가 떨어진 시기에도 줄곧 잘 팔리는 비결은 가격 대비 제품력이 좋기 때문일 것이다. 베이지색 가죽 시트로 채운 실내 인테리어는 고급감이 감돈다. 운전석 수납공간은 버튼식 덮개로 처리돼 고급 세단 이미지를 풍긴다. 내비게이션 길찾기 등 주요 기능은 기어 변속기 오른 편에 있는 노트북 마우스 모양의 리모트 컨트롤로 조작한다.
[시승기+]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서울~지리산 오도재 600㎞ 달려보니
[시승기+]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서울~지리산 오도재 600㎞ 달려보니
마크레빈슨 카오디오는 음악 애호가들에게 좋은 아이템이 될 것 같다. 실버 색상을 얹어 마치 미니오디오를 조작하는 느낌마저 들었다. 라이언 아담스, 카운팅 크로우즈, 매치박스 트웬티 같은 록 사운드의 묵직한 베이스 리듬을 잘 잡아준다. 요즘 자동차 CDP 기능이 사라지는 추세를 따르지 않아 장거리 여행에서 음반으로 음악 감상하기 좋다.

렉서스가 자랑하는 수입 세단 최고 수준의 정숙성과 승차감은 이번에도 변함 없다. 엔진 시동을 켜고 시속 100㎞까진 바깥 소음이 실내로 안들어왔다. 주행시 엔진 진동을 운전자가 거의 느끼지 못한다. 승차감도 안락하다. 장거리 운전은 역시 가솔린 승용차가 피로도가 덜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사실 혼잡한 시내 구간에서 매력을 발산한다. 가다서다 반복하는 저속 구간에선 전기모터로 달려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어서다. 지난 주말 시승은 주로 100㎞/h 이상 달리는 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 대전통영고속도로)에서 이뤄졌다. 고속 주행이 많아 도심 구간에서 효율을 내기 좋은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반영하진 못했다.

지리산 일대를 다녀온 후 계기판 평균 연비를 살펴보니 13.5㎞/L다. 복합 연비 16.4㎞/L에 못 미쳤다. 고속도로 운전이 많다면 하이브리드보단 디젤이 유리하다. 다음날 광명 이케아 매장을 다녀오면서 시내 운전을 100㎞ 추가했더니 연비는 L당 14㎞대로 치솟았다.
[시승기+]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서울~지리산 오도재 600㎞ 달려보니
ES 하이브리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와 경합하고 있다. 현대차 제네시스도 경쟁 대상이다. ES300h 가격은 5180만~6370만원. 독일 메이커보다 싸고 제네시스 3.3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다. 조용하고 안락한 세단을 선호한다면 쇼핑리스트에 올려놔도 괜찮은 선택이 될 듯하다.

최근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로 독일차 업체들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자칫 고객 이탈 현상이 생길 수 있어서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디젤 승용차의 대안으로 꼽히는 렉서스 ES 하이브리드가 호재로 작용할지 궁금해진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7평 가게로 '3조 부자' 됐다…서울 한복판에 중국인 '오픈런' [현장+]

    "세븐틴 팬인데 멤버 준이 이곳 음료 마신다고 해서 오픈하자마자 와봤어요."중국 버블티 브랜드 '차백도(茶百道·차바이다오)' 홍대점 대기 줄에서 만난 20대 한국인 직장인 장모 씨는 "마침 오후 출근을 하는 날이라 와봤다"며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 멤버가 이 브랜드 음료를 좋아한다길래 궁금했다. 평소 커피보다 차 음료를 더 좋아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국민 음료'로 유명한 차백도의 한국 세 번째 매장이 오픈한 지난 26일 오전 10시. 직원의 환영 인사와 함께 문이 열린 홍대입구역 부근 매장 앞에는 약 50명의 대기 인파가 줄지어 서 있었다. 이후에도 대기자는 더 늘어 10시 40분께 매장 밖에 약 70명이 음료를 맛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대기 인원의 절반 이상은 중국인 유학생이었다. 줄의 가장 앞에 서 있던 20대 유학생 류헌쉰 씨는 "9시 10분부터 기다렸다"며 "한국에 온 지 2년 됐고 '샤오홍슈(중국판 인스타그램)'에서 오픈 소식을 듣고 방문했다. 음료 1+1 행사를 하는 데다 현지 매장의 맛과 비슷한지 궁금해서 와봤다"고 전했다.이화여대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8년 차 중국인 유학생 양서소(27) 씨 역시 "샤오홍슈를 보고 왔다"면서 "중국에서 유명한 브랜드라 한국 매장은 어떨까 궁금했고, 기념품도 받을 수 있어 와봤다"고 말했다.경희대 유학생 전송(25) 씨도 "중국에서 즐겨 마시던 음료가 이 매장에는 아직 없는 것 같아 아쉽다"면서도 "중국에선 정말 자주 먹던 음료 가게"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부모님과 함께 줄을 기다리고 있던 20대 한국인 양모 씨는 "집이 근처라 거리를 오가며 가

  2. 2

    기준금리 동결하자 달러당 158엔…엔화 가치 34년만 최저

    일본은행의 기준금리 동결에 엔화 가치 하락이 가속되고 있다.NHK와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7일 엔·달러 환율이 158엔선을 넘었다고 보도했다. 엔/달러 환율은 26일(현지시간) 장중 뉴욕 외환시장에서 1달러당 158.4엔까지 치솟았다. 엔화 가치가 1달러당 158엔대가 된 것은 1990년 5월 이후 34년 만에 처음이다.일본은행은 26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참석자 만장일치로 현재 0∼0.1%인 기준금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은행 발표 직후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156엔을 넘어섰고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의 기자회견 내용이 전해지고서는 157엔을 넘봤다.가즈오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현재는 엔화 약세가 기조적인 물가 상승률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다"며 "당분간은 완화적인 금융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일 양국 금리차가이로 엔화가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조기 금리 인상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어줘 엔저를 가속했다는 평가가 나온다.일본에서는 일본은행이 올여름 이후에 추가 금리 인상을 검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엔화 가치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일본 당국이 시장에 개입할 수 있다는 경계감도 높아졌다.닛케이는 "일본 당국이 시장에 개입한 2022년 9월과 10월은 한 주간 1달러당 3엔 전후의 엔저가 나타났던 시기"라며 "이번 주에도 엔화 가치가 1달러당 3엔 이상 떨어졌다"고 말했다.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3. 3

    "직원 절반은 연봉 5억 넘는다"…'꿈의 직장' 어디길래?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메타) 직원 가운데 절반은 5억원 넘는 연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26일(현지시간) 미 경제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메타는 최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서 지난해 직원 연봉의 중간값이 37만9000달러(약 5억2264만원)이라고 밝혔다.전체 직원의 절반가량은 5억2264만원보다 많은 연봉을 받는다는 의미다. 지난 24일 1분기 실적발표에서 메타는 전체 직원 수가 6만9329명이라고 밝혔다. 3만5000여명이 5억원 넘는 연봉을 받는 셈이다.이 매체는 메타의 고위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연구원의 경우 제품 디자이너나 사용자 경험 전문가보다 기본급을 더 많이 받는다고 전했다.메타의 연봉 중간값은 3만5000달러∼12만 달러에 이르는 다른 일반적인 기술(테크) 기업 대비 크게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구글이나 아마존과 같은 빅테크 경쟁업체와 비교하면 크게 많은 액수는 아닐 수 있다. 이들 빅테크에도 30만 달러 이상 고연봉 직원이 상당수 포진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다만 메타는 현재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부터 현재까지 해고된 인원은 전체 직원의 22%에 달한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성과 평가와 구조조정을 강화해 생산성을 극대화하겠다고 직원들에게 밝힌 바 있다.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