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추천하는 진짜 맛집이 있다. 한국경제신문 온라인미디어 [한경닷컴]은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전문기업 씨온(SeeOn)과 손잡고, 맛집 추천 서비스인 식신핫플레이스에서 가장 인기있는맛집을 엄선한다. 특정 지역 또는 특정 테마에서 상위 몇 개 맛집을 추려내는 작업을 택했다. 'SNS 맛 감정단'은 매주 토요일 연재된다. [편집자 주]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다. 연휴를 맞아 가족·친척들을 만나거나 여행을 떠나는 길은 설렘으로 가득하다. 그러나 비좁은 자동차 안에서 꽉 막힌 도로를 바라보면 막막하기 그지없다. 이럴 때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곳이 바로 고속도로 휴게소. 몇몇 휴게소들은 단순한 휴게시설을 넘어 맛집으로 유명세를 얻고 있다. 26일 SNS 맛 감정단에서는 유명한 휴게소 맛집을 소개한다.

◆ 이영돈 PD가 인정한 착한 식당 '옥천휴게소(서울방향) 한방 닭곰탕'

서울 방향 옥천휴게소는 한방닭곰탕 맛집으로 유명하다. 조미료를 전혀 넣지 않고 당귀, 인삼 등의 한약재로 국물을 우려내기 때문. 한약재가 닭 비린내를 잡고 맛에 깊이를 더해줘 조미료의 빈자리를 충실하게 채운다. 먹기 좋게 찢은 닭고기가 푸짐하게 들어있어 한 그릇 만으로도 속이 든든하다. TV프로그램 '먹거리 X파일'에서 '착한 한방 닭곰탕집'으로 선정하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 숯불향이 솔솔~ '옥천휴게소(부산방향) 돌솥숯불고기 비빔밥'

서울 방향 옥천휴게소가 한방 닭곰탕으로 유명하다면, 부산 방향 옥천휴게소는 돌솥 숯불고기 비빔밥이 발길을 멈춰 서게 한다. 싱싱한 채소들이 올려져 있고 불고기는 숯불 특유의 향과 불 맛이 그대로 살아있다. 비빔밥과 함께 나오는 육수와 오미자차도 가격 대비 매우 훌륭하다. 휴게소 규모는 작지만 비빔밥의 질은 어느 호화로운 음식점 못지않다.

[SNS 맛 감정단] 꽉 막힌 길에 잠깐…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 줄 서서 먹는 데는 이유가 있다, '만인산휴게소 봉이호떡'

수목이 아름다운 만인산 자연휴양림 인근에 위치한 만인산 휴게소는 드라이브 코스를 계획하는 방문객들이 꼭 한 번씩 들릴 정도로 명성이 높다. 휴게소에서 파는 '봉이호떡' 때문이다. 봉이호떡은 일반 호떡과는 다르게 찹쌀과 밀가루, 옥수수 전분을 섞어 반죽한 후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그래서인지 반죽의 식감이 단단하면서도 바삭하다. 맥반석에 구운 가래떡도 인기 메뉴 중 하나다.

◆ 소박한 듯 풍성한 남도식 한식 뷔페, '군계휴게소 한식뷔페'

전남 나주에 있는 군계휴게소에 가면 전라도식 한식 뷔페를 만날 수 있다. 제육볶음이나 김치찜, 죽순나물 등 20가지가 넘는 각종 남도식 반찬과 요리가 준비돼 있다. 6000원이라는 가격에 기대하지 않고 먹었다가 예상 밖의 맛에 깜짝 놀라게 된다. 가게 여기저기에 '그냥 가시면 후회하십니다', '밥값이 싸다고 무시하시면 안 됩니다'와 같은 문구들을 마주치게 되는데 근거 없는 호언장담은 아닌 듯 하다.

◆ 원래 허름한 곳이 진짜 맛집, 내촌휴게소식당

지리산 국립공원 구룡탐방지원센터에는 근처에는 내촌식당이라는 작은 가게가 하나 있다. 자동차 여행객들을 위한 휴게소라기보다는 지리산 국립공원 탐방객들을 위한 식당이자 슈퍼라고 할 수 있다. 겉보기에는 작고 허름해 보이지만 닭국과 닭곰탕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 토종닭을 압력솥에 넣고 푹 고아서 끓이는데 비린내가 거의 없고 국물도 매우 시원하다. 단, 닭국은 조리까지 1시간 정도가 걸리니 미리 예약을 해두는 것이 좋다(예약문의: 063-626-1033).
[SNS 맛 감정단] 꽉 막힌 길에 잠깐…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