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배송대행, 1파운드 당 5불부터?
해외직구 거래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0년 2억 7천 만 달러였던 해외직구 거래액이 2014년 작년 기준 15억 4천 만 달러로 급증했다. 해외직구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배송대행지를 이용하는 쇼핑행태 역시 일반적인 소비문화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증가하는 해외직구에 따라 이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역시 늘어나고 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작년부터 2014년까지 상담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180건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총 224건의 소비자상담 사유를 분석해보면 배송지연(26.8%), 분실(14.7%), 파손(12.9%) 순으로 소비자 불만이 접수됐다.

이에 배송대행 전문업체 ‘New오마이집’에서는 기존의 베타서비스를 종료하고 정식서비스를 론칭하여 위와 같은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을 최소화하고자 나섰다.

▲ 출고신청서 및 즉시출고 서비스 도입

해외직구를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출고신청서'의 신개념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그리고 빠른 배송을 위해 즉시출고 서비스도 도입해 소비자들이 빠르게 제품을 받아볼 수 있게 했다. 출고신청서에 첫 번째 박스를 제외하고 추가되는 짐은 무조건 $3.2로 배송이 가능하다는 것도 눈여겨 볼 만하다.

▲해외배송비 1파운드 당 5불, 파손 발생 시 100%무료 반품까지

해외직구족들은 국내 택배비보다도 저렴한 비용, 1파운드에 5불이라는 파격적인 비용으로 제품 배송이 가능하다. 여기에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의 오배송, 파손 문제 발생 시 100% 무료반품을 진행하며 구매가의 20%의 보상금도 추가 지급한다. 또한 ‘책임보상제를’ 더 강화하여 기존보상금액의 두 배인 $600까지 보상한다고.

▲일본 신규물류센타 주소지 오픈, 부피 90%할인 서비스

"일본 물류센터 신규 주소지 오픈으로 부피무게 90% 할인 서비스와 해외직구 배송대행의 새로운 형태인, '출고신청서'로 배송대행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마이집 관계자는 "해외직구 시 배송료에 대한 부담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배송대행비 그리고 일일 입고 및 출고를 통해 오마이집 만의 장점을 보여줄 예정"이라며 "기존 베타서비스를 이용한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는 무조건 $5 포인트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