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지역의 알짜배기 땅과 제주 한복판의 국유지가 행정 업무시설, 민간 임대시설 등 복합시설로 개발된다.

기획재정부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제출한 총 사업비 904억원 규모의 위탁개발사업 네 건을 승인했다고 5일 발표했다. 이번 위탁개발사업은 캠코가 개발비용을 민간에서 조달해 국유지를 개발하고 운영 수입은 국고로 귀속시키는 국유지 활용 사업이다.

이번에 승인된 사업에는 세종시로 옮긴 한국정책방송(KTV)의 서울 역삼동 옛 사옥 개발도 포함됐다. 이곳의 낡은 건물 두 동을 헐고 지하 2층~지상 8층(연면적 1만4142㎡) 건물 두 채를 지을 예정이다. 새 건물의 60% 정도는 민간 임대사무실, 근린생활시설로 이용하고 나머지는 행정업무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국세청 직원의 기숙사였던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옛 국세청 세우관 자리에는 지하 2층, 지상 6층(4621㎡) 규모 빌딩이 들어선다. 이곳도 60% 정도는 민간 임대시설로 쓰인다. 또 그동안 활용도가 낮았던 제주세무서는 제주가 연고가 아닌 공무원들의 공동주택, 근린생활시설 등의 복합건물로 개발된다. 여기도 근린생활시설은 민간에 빌려주고 관련 임대 수입으로 공무원 관사를 지을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8층(연면적 1만4294㎡) 규모다.

한편 정부는 현재 서울 서대문세무서(1만1199㎡), 중부세무서(1만858㎡), 여의도 공군부지(4만235㎡) 등에 대해서도 위탁개발사업 방식으로 캠코를 통해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