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한 메르스 의심환자 '양성'·여섯 번째 환자도 사망
3차 감염자 2명 처음 발생…환자수 6명 늘어 25명
정부 대책본부장 차관→장관 격상…50세 이상 만성질환자 시설 격리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인한 사망자가 한꺼번에 2명이나 발생했다.

사망자는 모두 보건당국의 방역망에서 빠져 있다가 뒤늦게 통제체계에 들어온 사람들이다.

환자 수는 첫 3차 감염자 2명을 포함해 6명 추가돼 모두 25명으로 늘었다.

사망자와 3차 감염자가 한꺼번에 발생하자 보건당국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본부장을 복지부 차관에서 복지부 장관으로 격상하고 밀접 접촉자 중 50대 이상 만성질환자의 시설 격리를 유도하는 등 감염 의심자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급성호흡기부전으로 1일 사망한 메르스 의심환자 S(58·여)씨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2일 밝혔다.

S씨는 천식으로 인한 호흡곤란으로 지난달 11일부터 입원 치료를 받았으며 같은 달 15∼17일 사이 국내 최초 메르스 환자 A(68)씨와 접촉했다.

이어 25일부터 경기도 ⓔ병원의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던 중 이달 1일 오후 3시57분께 사망했다.

보건당국은 그동안 S씨의 소재를 파악하지 못하다가 사망 전날인 지난달 31일에야 S씨가 경기도의 한 병원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사망 직전 S씨의 검체를 채취해 갔다.

S씨를 담당한 주치의는 "사망자의 기저질환이 면역력 약화 및 호흡기 질환의 발병과 관계가 있으며, 메르스 감염 후 임상 경과 악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고 복지부는 전했다.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치료 중이던 6번째 확진 환자 F(71)씨도 1일 사망했다.

F씨는 ⓑ병원에서 발열 등의 증상으로 입원치료를 받다가 지난달 15∼17일 A씨와 접촉했으며 같은 달 28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었다.

F씨는 애초 보건당국의 자가격리 대상에서 빠졌다가 뒤늦게 확진 판정을 받고 격리조치된 사람이다.

A씨와 밀접 접촉한 뒤 주로 자택에 머물다가 24일 고열증상이 생겨 27일 국가지정격리병상으로 옮겨졌다.

한편 이날 국내 메르스 감염 환자 발생 이후 최초로 3차 접촉 환자 2명이 발생했다.

2차 감염 환자도 4명 발생해 환자수는 하루새 6명이 늘어나 25명이 됐다.

3차 감염자는 Y(73)씨와 Z(78)씨로, 16번째 확진자 P(40)씨가 확진 판정을 받기 전 머물렀던 ⓔ병원의 같은 병실에서 지난달 28∼30일 치료를 받던 환자들이다.

P씨 역시 처음에는 자가격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보건당국의 재역학조사에서 뒤늦게 환자로 확인됐다.

민관합동대책반(공동위원장 장옥주 복지부차관·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3차 감염자 발생에 대해 "의료기관 내 감염으로 지역사회로 확산된 것으로는 보기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와 함께 ⓑ병원에서 A씨와 접촉한 입원 환자 U(40)씨, 환자의 보호자인 T(60)씨·W(여.59)씨·X(여.39)씨 등 4명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왔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본부장을 복지부 차관에서 복지부 장관으로 격상해 강력한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질병 확산 경로가 의료기관 내로 국한돼 있어 전염병 위기경보 수준은 기존대로 '주의' 단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위기경보 수준을 격상하지는 않지만 모든 조치와 실행은 '경계' 또는 '심각'에 준해서 선제적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이어 "밀접접촉자 중 50세 이상 만성질환자는 원칙적으로 시설 격리를 유도할 계획"이라며 "메르스 환자와 접촉하지 않은 경우라도 항생제가 듣지 않는 바이러스성 폐렴 환자, 기저질환을 가진 50세 이상 폐렴 환자는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전수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병원·병동 자체를 격리하는 강력한 대책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호흡기 증상자가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 메르스 발병 병원을 간 적있는지, 환자와 밀접 접촉한 이력이 있는지 등을 바로 조회할 수 있도록 '확진환자 접촉자 조회시스템'을 마련하는 한편, 메르스의 진단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희망하는 병원에 한해 메르스 진단용 시약 등을 보급해 빠른 진단을 유도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전명훈 기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