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남성 삼성SDI 사장(앞줄 오른쪽부터)과 황친 중국 우시시(市) 부시장, 위다 우시시 신개발구 주임이 25일 편광필름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삼성SDI 제공
조남성 삼성SDI 사장(앞줄 오른쪽부터)과 황친 중국 우시시(市) 부시장, 위다 우시시 신개발구 주임이 25일 편광필름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삼성SDI 제공
삼성SDI가 중국에 편광필름 공장을 짓는다. 편광필름은 LCD(액정표시장치) 패널을 쓰는 모든 기기에 반드시 들어가는 핵심 부품이다. 점점 커지는 중국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SDI, 중국 우시에 공장 건설…편광필름 사업 확장
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25일 장쑤성 우시시(市) 풀만호텔에서 리샤오민 우시시 당서기와 편광필름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편광필름은 LCD 패널 뒤에 있는 광원인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빛을 통과시키거나 차단해 밝기를 조절하고 색을 만드는 기능을 한다. TV뿐 아니라 노트북, 스마트폰 등 LCD 패널이 들어가는 모든 기기에 쓰인다.

삼성SDI는 현재 충북 청주에 편광필름 라인 3개를 갖고 있다. 최근 TV 크기가 커지고 스마트폰 판매가 늘면서 편광필름 수요도 증가해 공장을 100% 가동하고도 주문량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또 스마트폰, TV 등 정보기술(IT) 기기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는 점을 고려해 IT업체 공장이 많은 남부 우시에 신규 공장을 짓기로 했다.

삼성SDI 자체 조사에 따르면 중국 편광필름 시장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16%씩 성장해 세계 시장 성장속도(연평균 6%)를 크게 앞지를 전망이다.

삼성SDI는 이곳에 약 2000억원을 투자해 연산 4000만㎡ 규모의 공장을 지을 계획이다. 48인치 LCD TV 2000만대 이상에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축구장 5000개 크기와 맞먹는다.

공장은 40인치 이상 대형 TV에 쓰일 수 있는 편광필름을 만드는 데 최적화하게 설계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2007년 에이스디지텍이라는 중소기업을 인수해 편광필름 사업에 뛰어들었다.

아직 이 분야에서 세계 선두권은 아니지만 주요 고객이자 세계 1위 TV, 스마트폰 업체인 삼성전자에 제품을 납품하며 꾸준히 기술력을 쌓아왔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우시 공장을 통해 삼성전자는 물론 중국 IT업체로 공급처를 넓혀갈 계획이다. 조 사장은 “앞으로 편광필름 등 고부가 디스플레이 소재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