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은 청문회서 제기하고 해명토록 해야"

새누리당은 내달 중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전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 절차를 마치기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미 이완구 전 총리의 사퇴 이후 국정 공백 상태가 오래 지속된 마당에 인사청문회까지 늦어져 국정 최고 책임자가 국내를 비운 동안에도 총리 부재가 이어진다면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게 새누리당의 주장이다.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2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접수되는 대로 청문회 절차를 거쳐야 내달 중순 이전에 총리를 임명할 수 있게 된다"면서 "야당은 과거처럼 정치적 공방을 벌이며 청문회와 인준 표결을 지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또 야당이 인사청문회를 시작도 하기 전에 '부적격' 주장을 내놓고 있는 것과 관련, 정치공방을 벌이며 인사청문회를 지연시켜서는 안될 것이라며 모든 의혹에 대해선 청문회에서 검증할 것을 요구했다.

민 원내대변인은 "야당은 통합진보당 해산이나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재판 등을 문제 삼아 황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고 있지만 이는 모두 헌법과 법률에 따랐단 것"이라면서 "이 밖의 모든 의혹도 청문회에서 제기하고 본인이 소명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연휴를 지나 오는 26일께 임명동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인사청문요청서 제출 이후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치도록 규정돼 있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서둘러 절차를 진행할 경우 6월14일께까지 인사청문회는 물론 국회 본회의 임명동의안 표결까지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청문보고서 채택이나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개최 여부를 놓고 여야간 공방을 벌이며 처리가 늦어졌던 역대 사례를 고려할 때 이러한 기한이 준수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주말 동안 인사청문특위 위원장과 위원 선임을 마치는 것을 포함해 청문회 준비를 조속히 끝내고 26일부터는 야당과 즉각 협상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