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총 "5대 수용불가안 철회없인 3월내 합의 안 해…대화는 계속"

노동시장 구조개편방안 논의 시한인 31일 노·사·정이 노사정대표회의와 8인 연석회의를 동시에 가동하는 등 대타협을 위한 막판 협상에 돌입했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부터 서울 시내 모처에서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박병원 한국경총 회장, 김대환 노사정위원장으로 구성된 노사정 대표자가 비공개 회동을 하고 일괄 타결을 위해 이견을 조율 중이다.

통상임금 입법화, 임금체계 개편, 근로시간 단축 등 3대 현안에서는 상당 부분 이견이 좁혀졌지만 기간제 등 비정규직 관련 입법, 일반해고 요건 완화 등 쟁점은 아직도 견해차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정 관계자와 공익위원 등 8인도 같은 시각 노사정 대표자 회동이 열리는 장소에서 실무 논의를 벌이며 협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내부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일각에서 합의를 우려하는 일부 목소리가 나와 협상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국노총은 중앙집행위에서 비정규직 사용기간 연장 및 파견대상 업무확대, 휴일근로의 연장근로 포함 단계적 시행, 정년연장 및 임금피크제 의무화, 임금체계 개편, 일반해고 및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요건완화를 위한 행정개입 등 5대 수용 불가 사항에 대한 철회 없이는 3월 내 합의는 불가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노사정위원회 논의를 중단하지는 않고 투쟁과 협상을 병행하기로 했다.

협상에서 진전된 안이 나오면 다시 중집을 열어 의견을 듣고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3월 말로 정해진 노사정 논의가 합의 시한을 넘겨 며칠 더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앞서 한국노총 금속노련, 화학노련, 고무산업노련과 민주노총 금속노조, 화학섬유연맹 등 양 노총 제조부문 노조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시장 구조개편안 강행처리 시도를 규탄했다.

노사정 대화에 불참한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노사정위가 있는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조합원 1천여명이 참석하는 노동시장 구조개악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1박2일 밤샘 농성에 돌입했다.

(서울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