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홀로 악전고투
연초 증시에서 개인이 외국인과 기관의 대규모 매물을 홀로 받아내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29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2420억원어치를 순매도하며 이틀 연속 팔자 우위를 이어갔다. 올 들어 이날까지 외국인은 9440억원을 내다팔았다. 투신을 비롯한 주요 기관은 올 들어 6360억원 순매도를 기록 중이다. 외국인과 기관이 경쟁적으로 ‘팔자’에 나서는 동안 개인은 793억원어치 주식을 사들이며 대조를 보였다.

외국인이 팔아치운 주식을 개인투자자들이 저가 매수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통상 주식시장에선 ‘큰손’으로 꼽히는 외국인과 기관이 대결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들어선 기관 영향력이 약해지면서 개인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올 들어 외국인은 기아차를 1273억원어치 순매도했다. 기관도 3403억원을 팔아 해당 기간 순매도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개인은 3247억원 규모로 기아차를 순매수했다. 실적 부진에 수급 불안이 겹치면서 지지선으로 여겨졌던 5만원 선이 깨지자 적극적으로 저가 매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됐다. 박인우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러시아 매출 비중은 앞으로 점진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투싼 판매가 본격화되는 2분기부터는 실적 개선을 기대할 만하다는 점에 개인이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개인은 외국인이 1044억원어치를 순매도한 삼성SDS를 1491억원 순매수했다. GS건설(외국인 703억원 매도 vs 개인 602억원 매수)과 SK하이닉스(583억원 매도 vs 566억원 매수), 삼성엔지니어링(544억원 매도 vs 609억원 매수) 등에서도 외국인과 각을 세웠다.

오현석 삼성증권 투자전략센터장은 “개인 순매수 상위종목 중엔 실적 부진 탓에 단기간 주가가 하락한 종목이 많다”면서도 “지금은 낮은 주가만 보고 주식을 매매하기엔 위험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강지연 기자 sere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