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성황리 개최, "2015년이 기대되는 고객중심 브랜드 한 자리에"
▲금년으로 13주년을 맞이한 ‘2015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First Brand Awards 2015, Korea)’ 시상식이 지난 27일 오후 4시 콘래드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금년으로 13주년을 맞이한 ‘2015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First Brand Awards 2015, Korea)’ 시상식이 지난 27일 오후 4시 콘래드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한국경제신문이 공동 주관하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2015년을 이끌어갈 고객중심 브랜드를 시상하는 국내 대표 어워드이다. 지난 2003년 제정 이래 총 856만 건의 높은 소비자 참여를 통해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로 평가받고 있다.

시상식은 수상사 CEO, 기업관계자, 내외빈, 소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발 고객속으로! Start 2015’ 콘셉트로 열렸다. 수상 부문은 △부문별대상 △퍼스트클래스 △특별상으로 나뉘며 총 60여 개 브랜드가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한국소비자포럼의 따뜻한 소비자 네트워크인 ‘팀 화이트’가 직접 무대에 올라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선정과정을 발표하고 축하공연을 준비해 볼거리를 더했다. 팀 화이트는 기업과 소비자의 상생을 실현하는 젊고 따뜻한 소비자이다. 팀 화이트는 이번 퍼스트브랜드 대상 선정을 위한 연구모임인 소비자연구원 활동을 통해 퍼스트브랜드 발굴에 기여했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관계자는 “13회 째를 맞이한 2015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엄선된 소비자연구원의 심층평가를 통해 그 위상이 한 단계 격상됐다.”며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을 통해 고객중심 브랜드이자 한 해를 이끌어갈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퍼스트 브랜드’ 어떻게 선정했나

‘2015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브랜드에 대한 치밀한 기초 조사와 광범위한 소비자 조사,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평가 등을 종합해 선정했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2003년 제정이후, 13년간 소비자의 압도적인 지지와 참여 속에 브랜드성과측정의 대표적인 지표로 인정받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의 ACSI 모델’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다면평가와 함께 소비자연구원의 심층평가를 병행하여 조사에 대한 소비자 참여도와 신뢰도를 높였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와 한국소비자포럼은 지난 11월 5일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182명의 소비자연구원을 출범했다. 이들은 11월 5일부터 12월 4일까지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주거·생활, 전자제품, 서비스, 금융, 식음료, 패션·뷰티, 쇼핑·프랜차이즈, 자동차, 레저, 교육, 의료, 지방자치단체 등 부문별 후보 브랜드를 1차 선별했다.

이 후보들을 대상으로 11월 17일부터 26일까지 홈페이지·스마트폰·유선 등을 통해 소비자 투표를 진행했다. 소비자 참여 건수는 총 116만2911건에 달했다. 이어 이틀간의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수상 브랜드를 결정했다.

특별상은 소비자연구원이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뽑았다. 언론 보도, 논문, 기관 자료 등을 근거로 올해 가장 영향력을 미친 인물과 제품을 선정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와 함께 혁신성·리더십·평판 등을 심사해 수상자(제품)를 확정했다.

‘퍼스트브랜드’ 누가 수상했나

퍼스트클래스
10년 이상 부문별 대상을 수상하여 소비자의 신뢰로 다져진 국내 최고 브랜드의 명예를 상징하는 ‘퍼스트클래스’를 수여한다. 이에 △석수 △피죤이 13년 째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파리바게뜨가 12년 째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신한은행 △아이나비 △아이비클럽 △오로라 △자연은이 11년 째 수상했다. △노비타 △자이 △코맥스가 10년 연속 수상했다.

부문별 대상 및 특별상
△9년 무균무때, 안성마춤, 정관장 △8년 SK텔레콤, 신한카드, 채선당, 하이리빙 △7년 WABAR, 글라스락, 멜론, 스스로학습시스템, 신한생명, 에뛰드하우스, 여명808, 하늘보리 △6년 듀오, 하이스탁론 △5년 edm유학센터, olleh GIGA 인터넷, 경동나비엔, 불로초, 스카이에듀, 하이모 △4년 SKIN79, 사람인, 카페 토스피아, 케어센스 △3년 아이나비, 유니에스, 해커스어학원 △2년 레이퀸, 리안, 신한 앱카드(간편결제), 웨딩엔 △1년 골든블루, 뉴트리디데이, 뷰핏, 세븐일레븐, 우리카드, 이지듀, 정관장 아이키커, 조이, 한일 식품건조기, 해커스패스 금융이 수상했다. 특별상은 B tv, K-MOVE, M.I.B 강남, 넥센 히어로즈,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손흥민, 제25회 서울세계도로대회가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