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이하 'NGC')에서 2014년을 마무리하며 TOP10 키워드를 선정, 발표했다.

'2014 TOP10 키워드'는 NGC에서 국내외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이슈, 과학적 성취 등을 선정해 10개의 키워드로 정리한 것. 각 키워드를 심층적으로 다룬 관련 방송을 22일부터 31일까지 열흘간 밤 10시에 방송한다.

NGC는 시의성과 사회적 의미를 반영한 글로벌 이슈와 매년 NGC에서 400편 이상 제작, 방송되는 방송 콘텐츠의 시청률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반응을 종합해 TOP10 키워드를 선정한다. 해를 거듭할수록 TOP10키워드가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선정에 더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후문. NGC에서 발표한 올해의 TOP10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코스모스 · 싱크홀 · 바이러스 · 로제타 호 · 김정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70주년 · 브라질 · 베를린 장벽 붕괴 25주년 · 항공 사고 · 반려 동물

빈번하게 발생한 항공 사고, 싱크홀로 인한 공포, 에볼라 바이러스 창궐 등의 사건으로 안전에 대한 위협이 크게 부각된 한 해 였던 만큼 '항공 사고', '싱크홀', '바이러스' 등이 TOP10 키워드에 반영됐다. 또한 그 어느 때 보다 우주를 향한 대중의 관심이 뜨거웠던 한 해였다. '코스모스', '로제타 호' 등 우주 관련 키워드가 열 개의 키워드 중 두 자리나 차지했다.

NGC 황수영 팀장은 "NGC만의 시각과 접근 방식으로 완성된 고품질의 콘텐츠로 인류의 발전을 보여주는 도전과 성취를 조명해, 시청자들에게 진정한 세계인으로서의 시야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