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한화 '빅딜' 어디에 더 호재냐…주판알 튕기기
26일 삼성그룹과 한화그룹 주요 계열사 주가는 ‘빅딜’로 인한 득실 여부에 따라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했다. 전문가들은 한화그룹이 인수합병(M&A)을 통한 성장엔진을 재가동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줬다. 반면 ‘삼성’을 떼게 된 삼성테크윈은 하한가로 떨어졌다. 신용등급이 떨어질 것을 우려한 삼성테크윈 채권 투자자들도 당황하는 모습이다.

◆한화그룹주 롤러코스터

삼성-한화 '빅딜' 어디에 더 호재냐…주판알 튕기기
이날 (주)한화의 주가는 400원(1.27%) 하락한 3만1000원으로 마감됐다. 전날보다 8% 넘게 급등하며 거래를 시작한 뒤 한때 3만4950원까지 치솟았지만 외국인과 기관 매물에 밀려 결국 약세 반전했다. 장 초반 동반 강세를 보였던 한화케미칼 역시 100원(0.75%) 오른 1만3500원으로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한 채 거래를 마쳤다.

이달 들어 주가가 꾸준히 반등했기 때문에 일부 투자자들이 단기 차익실현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삼성그룹 방산·화학 부문 인수에 대한 평가가 엇갈린 점도 뒷심 부족의 원인으로 꼽혔다. 이충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규모의 경제 및 매출 다각화를 꾀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반면 기존 신사업인 태양광이 부진한 상황에서 사업 영역을 추가로 늘리는 건 주가에 부정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M&A를 계기로 향후 사업재편이 가속화될 것이란 기대가 주가 반등을 뒷받침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김장원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사업 개발 등에 속도가 붙으면서 성장성이 다시 부각될 수 있다”고 말했다.

◆테크윈 채권 투자자 ‘날벼락’

매각 대상 중 유일한 상장사인 삼성테크윈은 개장과 동시에 하한가(2만8850원)로 직행했다. 주가 전망도 대체로 부정적이다. 김운호 아이엠투자증권 연구원은 “자체 구조조정을 추진하려던 찰나에 매각이 결정돼 불확실성이 더 커졌다”면서 “인수가 마무리될 때까지는 주가가 힘을 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화그룹이 방산 부문에 강점이 있긴 하지만 산업의 특성상 단기간 큰 폭의 성장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채권 투자자들도 날벼락을 맞았다. 삼성테크윈의 회사채 발행잔액은 이날 현재 3500억원이며, 비상장사인 삼성토탈의 발행잔액도 1조8500억원에 달한다. 이들 채권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평가손실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현재 삼성테크윈과 삼성토탈의 회사채 신용등급은 10단계 투자등급 중 세 번째로 높은 ‘AA’다. 반면 새 대주주가 될 한화그룹 계열사들의 신인도는 이보다 낮다. 지주사인 한화는 투자등급 여섯 번째에 해당하는 ‘A’, 한화케미칼은 다섯 번째인 ‘A+’를 받고 있다. 계열사 중 가장 우량한 한화에너지 신용등급도 ‘AA-’다.

한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한화그룹주의 신용등급이 삼성토탈과 삼성테크윈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증권사 회사채 발행 담당자는 “삼성을 믿고 채권을 사들인 투자자들이 상당히 당황스러워하고 있다”며 “주요 그룹 비핵심 계열사들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될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0.92%)와 삼성전기(7.91%) 제일기획(6.08%) 등 그룹의 핵심 계열사 주가는 대부분 올랐지만 최근 합병이 무산된 삼성중공업(-2.27%)과 삼성엔지니어링(-0.19%), 삼성SDS(-4.09%) 등의 주가는 하락했다.

강지연/이태호/하헌형 기자 sere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