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기준금리를 2년4개월 만에 전격 인하했다. 지난 3분기부터 시작된 경기 둔화 추세를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했다는 평가다.

인민은행은 21일 저녁 홈페이지를 통해 1년 만기 대출 기준금리를 0.4%포인트 인하한 연 5.6%로, 같은 만기의 예금 기준금리는 0.25%포인트 인하한 연 2.75%로 낮춘다고 발표했다. 또 금융회사의 예금금리 적용 상한 기준을 기존 1.1배에서 1.2배로 확대했다. 인민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것은 후진타오 정부 시절인 2012년 7월 이후 처음이다. 시행 시점은 22일부터다.

인민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것은 최근 중국의 실물 경기가 적극적인 부양책 없이는 회생이 불가능할 정도로 악화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은 7.3%로 5년반 만에 최저치로 추락했다. 연초부터 시작된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내수 경기가 둔화된 탓이다. 문제는 10월 들어서도 고정자산투자·산업생산·소매판매 등 핵심 실물경기 지표들이 9월보다 더 나빠졌다는 점이다.

왕타오 UBS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실물경기 둔화로 중국 주요 기업들의 현금 흐름이 악화됐다”며 “이번 기준금리 인하는 전적으로 옳은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