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한민국 굿앱 인증 평가대상] 얍(YAP), 식당·카페서 할인·적립·결제 한번에
‘얍(YAP)’은 결제 서비스뿐 아니라 쿠폰, 멤버십 혜택 등을 제공하는 모바일 지갑 앱이다. ‘사용자의 위치에서 필요한 혜택만 제공한다’는 목표로 정보기술(IT) 마케팅 업체 ‘아이팝콘’과 지역 마케팅 전문업체 ‘열두시’가 지난 6월에 공동 출시했다.

고객이 자주 쓰는 페이스북, 네이버 등 제3 계정으로 회원에 가입할 수 있어 간편하다. 현재 레스토랑, 편의점, 백화점 등 전국 7만여개 가맹점도 확보했다. 출시 5개월 만에 30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하며 소비자와 전문가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팝콘’ 서비스가 기능성 측면에서 돋보였다는 평가다. 팝콘 서비스는 별도로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가맹점에 방문하면 사용할 수 있는 쿠폰과 이벤트 내용을 알려준다. 때문에 이용자들이 직접 찾아보지 않아도 매장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빠짐없이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해 화면 구성을 개편했다. 앱을 실행하면 나오는 홈 화면에 업종별 아이콘을 넣어 원하는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하단에는 주요 서비스인 쿠폰, 스탬프, 멤버십을 한 줄로 배치해 편의성을 높였다. 소비자 100명이 앱을 직접 사용해보고 제안한 의견을 반영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안기웅 YAP 부사장은 “신생 앱이지만 고객 입장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 점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이용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