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가 침략의 역사를 반성하는 전시회를 세계 각지에서 연다. 위안부 강제동원 등 과거사를 부정하고 있는 일본과 대조적이다.

주한독일대사관은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3주간 서울 신문로 아산정책연구원 갤러리에서 ‘극단의 시대, 독재정치와 민주주의:20세기 유럽 역사를 엿보다’라는 제목의 전시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이 전시회는 제1차 세계대전 100주년을 기념해 다시는 같은 비극이 일어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한국 외에도 세계 각국에서 개최된다. 전시회에서는 유럽 기록보관소에서 선정된 사진 190여점이 1차대전 발발부터 현재의 유럽 통합 노력까지 시대별·사건별로 나눠 공개된다. 마르쿠스 하첼만 주한독일대사관 서기관은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고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되새겨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일의 과거사 반성은 독일 정부가 앞장서 이끌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지난해 8월 독일 총리로는 처음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나치 수용소인 다하우추모관을 방문했다. 지난 7월 중국 베이징 칭화대 연설에서는 “독일의 침략 역사 반성은 고통스러웠지만 옳았다”고 강조해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반면 일본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독일이 걸어온 과거사 해법 모델을 따를 수 없음을 분명히 하는 등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고 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