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벌어진 세월호 유가족의 ‘대리기사 집단폭행’ 사건과 관련, 쌍방 폭행 주장이 제기돼 경찰이 대질신문을 벌이는 등 ‘진실게임’ 양상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번주 내로 김형기 전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등 폭행 혐의를 부인한 유가족 세 명을 다시 불러 추가 조사할 예정이라고 21일 발표했다. 경찰은 사건 현장에 있었던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수행비서도 참고인 신분으로 오는 24일 오전 10시까지 출석할 것을 요청했다.

경찰은 앞서 19일 김병권 전 가족대책위원장 등 사건에 연루된 유가족 다섯 명 전원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공동폭행)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이 추가 조사를 벌이는 이유는 유가족 중 일부가 혐의를 부인하고 ‘쌍방 폭행’을 주장하는 등 사건의 진상이 명확히 가려지지 않아서다. 경찰에 따르면 김형기 씨는 “싸움에 가담한 행인 등 네 명 중 한 명에게 맞아 치아가 부러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폐쇄회로TV(CCTV)에 나온 김형기 씨가 발길질하는 모습을 다른 각도에서 보면 발을 크게 들며 넘어지는 장면으로 볼 수 있다”며 “김형기 씨와 김병권 씨가 자신을 폭행했다고 지목한 행인의 대질신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찰은 폭행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한상철 전 대외협력분과위원장과 이용기 전 장례지원분과 간사도 다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끝까지 혐의를 부인하는 경우 구속영장 신청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폭행을 당한 대리기사와 목격자 등은 경찰 조사에서 유가족의 일방적인 폭행이 명백하다고 일관되게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7명의 목격자 진술을 받았으며, 목격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유족들은 이날 총회를 열고 전명선 씨를 위원장으로 선출하는 등 새 집행부를 구성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