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17일 '북미관계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북한에 억류된 3명의 미국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특사 파견 협의를 제의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미 국무부가 북한 당국에 억류 미국인 석방을 위한 대북 특사 파견 관련 협의를 제의했다" 며 "미국이 대북 특사로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만을 고집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 당국에 어떤 급의 인사를 원하는지 알려달라고 문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북한은 특사 후보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지는 않은 채 억류 미국인들의 '불법행위'를 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는 원칙만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소식통이 소개했다.

미국 국무부는 이러한 사실에 대한 VOA의 확인 요청에 대해 "해외에 있는 미국인들의 안녕과 안전보다 더 중요한 우선순위는 없다는 원칙에 따라 모든 수단을 다 강구할 것"이라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북한은 지난 14일 재판을 열어 6개월째 억류해온 미국인 관광객 매튜 토드 밀러(24)에게 6년 노동교화형을 선고했으며, 2012년 11월 방북했다가 억류된 케네스 배 씨(46)는 작년 4월 '국가전복음모죄'로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또 북한 호텔에 성경을 둔 채 출국하려 했다가 지난 5월 억류된 미국인 제프리 에드워드 파울(56)에 대한 재판도 곧 열릴 전망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