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회장(오른쪽 두 번째) 일행과 만나 자리를 권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회장(오른쪽 두 번째) 일행과 만나 자리를 권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중국 알리바바의 마윈(馬雲) 회장이 두 달 연속 한국을 방문해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는 등 적극적으로 한국 사업 챙기기에 나서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알리바바가 최근 자회사인 알리페이를 통해 한국에서 전자결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알리바바는 게임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모바일 게임사 등과도 제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마 회장을 비롯해 우민즈(吳敏芝) 알리바바 기업간거래(B2B) 담당 사장, 펑이제(彭翼捷) 알리페이 국제부사장 등은 18일 하루 일정으로 방한해 박 대통령과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을 잇따라 면담했다. 앞서 마 회장은 지난달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방한 당시에 리옌훙(李彦宏) 바이두 회장 등과 함께 한·중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하기도 했다.

마 회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과 만나 “한국무역협회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쇼핑몰 등록상품이 자동으로 알리바바 쇼핑몰에 연계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라며 “한·중 간 비즈니스, 내수 시장 활성화 방안을 전면에서 구체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 회장의 이 같은 발언은 알리바바가 한국 사업을 본격화하겠다는 의중을 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관계자는 “마 회장이 박 대통령과 만나 알리페이가 최근 하나은행, 한국정보통신(KICC) 등과 제휴해 한국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 사업에 나서려는 것과 관련해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알리페이는 중국인들이 한국에서 물건을 살 때 자사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국내에서 추진 중이다. 중국 관광객이 한국의 알리페이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알리페이로 결제하면 제휴업체(하나은행 등)가 국내 가맹점에 대금을 지급한 뒤 나중에 알리페이로부터 받는 구조다.

알리페이가 중국인만을 대상으로 영업한다면 법에 따라 등록하지 않고 사업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고객을 한국 소비자까지 확대할 경우 등록 절차 등이 필요하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알리페이가 국내에서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업자’로 등록할 가능성이 있다”며 “자격 요건 등에 걸림돌이 없도록 한국 정부에 도움을 요청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알리페이는 현재 온라인상에서는 롯데면세점 등과 제휴를 맺고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마 회장 일행에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는 데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방송 영화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두 나라가 규제를 완화하고 투자와 교류를 확대해 나가면 경제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을 제시했다.

알리바바그룹은 지난해 기준으로 연매출 250조원에 종업원 수 2만3000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게임 등의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안정락/도병욱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