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궐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한 새정치연합 김한길(왼쪽부터)·안철수 공동대표와 대표 직무대행을 맡은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재·보궐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한 새정치연합 김한길(왼쪽부터)·안철수 공동대표와 대표 직무대행을 맡은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과 안철수의 ‘새정치’가 결합한 통합 야당의 ‘동거’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통합을 주도한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31일 ‘미니 총선’으로 불린 재·보궐선거에서 완패한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했다. 안 대표는 올해 초 “100년 가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했다가 이를 번복하고 민주당과 통합 선언을 한 지 4개월 만에 큰 상처를 입었다.

당 지도부가 전체 15석 중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삼은 5석도 되찾아오지 못한 데다 호남 순천·곡성에서 야당이 심판당한 결과에 당 전체가 큰 충격에 빠졌다.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할 말을 잃었다” “뒤통수를 망치로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라는 등 소감을 전했다. 패장인 김·안 공동대표뿐만 아니라 당 지도부와 최고위원들이 총사퇴하면서 새정치연합은 당 권력 지형의 전면적 교체가 불가피해졌다.

김·안 공동대표는 이날 “평당원으로 돌아가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백의종군할 뜻을 밝혔다. 당헌·당규에 따라 박영선 원내대표가 대표 직무대행으로 당분간 비상대책위원회를 이끌게 된다. 하지만 본격적인 비대위 체제 전환시 당의 재건 작업을 이끌 ‘비상대권’을 누가 잡을지는 아직 유동적이라는 게 당 대변인의 설명이다.

박 원내대표는 오는 4일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으며 이 자리에서 대표 직무대행 보좌기구를 구성하고 비상대책위 구성 방안 등에 대한 여론 수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선거에 패하면 친노(친노무현)·486·정세균계 등이 공천 실패 등 책임을 내세워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예상 밖의 충격적 패배로 당의 존립이 위협받는 상황이 되자 조기 전대론은 오히려 ‘쑥’ 들어간 분위기다. 또 지난 3월 통합 창당 후 전국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상황인 데다 정기국회 일정 등을 감안할 때 물리적으로 전대 소집이 가능한 시기가 내년 3월로 예정된 정기 전대와 큰 차이가 없어 당내 강경파들이 쉽사리 ‘조기 전대론 카드’를 꺼내 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 선거 패배의 1차적 원인은 당 지도부의 공천 실패가 꼽힌다. 그렇다고 김·안 공동대표에게만 모든 책임을 돌릴 수만은 없다는 의견도 있다.

당내에서 차기 당 대표 1순위로 거론된 정세균계 10여명은 이날 오전 긴급 조찬회동을 했으나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이날 회동 후 기자들에게 “책임있는 당의 일원으로서 부끄럽고 참회하는 심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3월 통합 후 계파 간 갈등이 6·4 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 등 정치적 이벤트에 가려 일시적으로 봉합된 상태였던 만큼 당 지도부 붕괴를 계기로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친노 좌장 격인 문재인 의원이 당 세력 재편의 전면에 나설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임기 2년의 차기 당 대표는 2016년 총선 공천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갖게 돼 차기 당권을 둘러싸고 계파 간 양보 없는 주도권 다툼이 불가피해졌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