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내각이 갑자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홍보에 각별히 신경을 쓰라”고 지시한 데 따른 풍경일 것이다. 대통령은 정책을 만드는 데 10%의 힘을 기울였다면 90%는 홍보와 점검에 쏟으라고 구체적 수치까지 제시했다는 후문이다. 정부가 온갖 정책을 쏟아내도 국민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효과가 나기 어렵다는 건 맞다. 하지만 홍보 탓만 하기에는 정책 자체가 문제이거나 엉터리인 경우가 적지 않다는 지적에도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지금 대통령의 홍보 강화 지시로 각 부처 대변인실은 호떡집에 불난 분위기다. 툭하면 청와대 홍보수석실에 불려가 훈시를 듣거나 부처 장관으로부터 호통을 맞기 바쁜 모양이다. 일례로 국토교통부 대변인은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범시행 때문에 청와대로부터 혼쭐이 났다고 한다. 이러다보니 갑자기 장관 호출을 받고 야단맞은 대변인도 적지 않은 모양이다. 한마디로 소란스럽다. 그러나 이게 과연 홍보의 문제라고만 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면밀한 검토도 없이 어설프게 내놓은 정책 자체의 문제가 아니었는지 먼저 되돌아보기 바란다. 콜센터 경우만 해도 그렇다. 각 부처나 공공기관이 툭하면 콜센터를 들고 나오는 바람에 콜센터를 안내하는 콜센터가 필요하다는 얘기까지 나오는 마당이다. 이건 인지도의 문제라기보다 행정편의주의적 정책을 남발해온 당연한 결과라고 하는 게 맞을 것이다.

경제정책을 총괄 지휘한다는 기획재정부라고 다를 게 없다. 최근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를 앞두고 부총리가 언론간담회를 연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앞뒤가 맞지 않거나 스스로도 개념정리가 안 된 정책이 적지 않다는 건 심각한 문제다. 이런 상황에서 홍보는 오히려 혼선만 자초할 뿐이다. 기재부가 8월 초 세법개정안 발표를 앞두고 홍보전문업체로부터 컨설팅도 받고 있다는데 이는 아직도 문제의 본질을 모른다는 사실을 실토할 뿐이다.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 제대로 된 정책이 중요한 것이다. 철학과 이념에 기반한 정책이라면 굳이 구차한 설명이 필요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