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도 문구 붙이고 > 류현진이 시즌 3승을 따낸 뒤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SEWOL 4.16.14’라는 문구가 적힌 자신의 라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애도 문구 붙이고 > 류현진이 시즌 3승을 따낸 뒤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SEWOL 4.16.14’라는 문구가 적힌 자신의 라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들께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도록 이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렇게 돼서 다행이다.”(류현진)

“아이를 키우는 부모 처지에서 세월호 소식을 듣고 너무 가슴 아팠다.”(추신수)

미국프로야구(MLB)에서 활약하고 있는 류현진(27·LA 다저스)과 추신수(32·텍사스 레인저스)가 고국에서 날아온 세월호 참사 소식에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18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AT&T파크에서 열린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의 원정경기에서 류현진이 승리를 따내자 AP통신은 “류현진이 조국을 위해 공을 던졌다”며 “슬픔에 잠긴 한국민들에게 위로를 주고자 마운드에서 힘을 냈다”고 전했다.

류현진은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의미에서 침몰 사고 날짜를 적은 ‘SEWOL 4.16.14’ 스티커를 자신의 라커에 붙이고 경기에 임했다.

류현진은 이날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세월호 침몰사고 피해자를 돕기 위한 성금 1억원을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류현진은 이날 시즌 다섯 번째 선발 등판에서 7이닝 동안 4안타와 볼넷 하나만 내주고 탈삼진 3개를 잡아내며 무실점을 기록했다. 다저스가 2-0으로 앞선 8회말 브라이언 윌슨과 교체된 류현진은 경기가 2-1로 끝나면서 시즌 3승째를 거뒀다.

추신수는 텍사스주 알링턴 글로브라이프파크에서 같은 날 벌어진 시애틀 매리너스와의 홈경기가 끝난 뒤 “미국 언론에서도 세월호 침몰 사건을 시시각각 전하고 있다”며 “안 좋은 일이 닥친 뒤에야 수습하려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추신수는 이날 1번 타자 좌익수로 출전해 3-0으로 앞선 2회 우완 투수 에라스모 라미레스를 상대로 우측 펜스를 넘어가는 솔로 홈런을 터뜨렸다. 텍사스 이적 후 첫 홈런이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