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칼럼] 몽골 김씨, 태국 태씨…
20여년 전 베트남을 찾은 화산 이씨 종친회 대표들은 깜짝 놀랐다. 선조의 땅을 한 번 밟아보자며 가볍게 갔는데 공산당 서기장까지 나와 깍듯이 왕손 예우를 했기 때문이다. 언론도 ‘800년 만의 왕통 부활’이라며 환영했다. 고려 고종 때 안남국(베트남) 왕자 리롱뜨엉(李龍祥·이용상)이 난을 피해 표류하다 황해도 화산에 도착한 뒤 화산 이씨의 시조가 된 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덕수 장씨의 시조는 위구르계 장수 장순룡(張舜龍)이다. 원나라 제국공주를 따라 고려에 왔다가 귀화한 그는 충렬왕의 측근이 됐고 황해도 개풍군 덕수를 본관으로 시조가 됐다. 임진왜란 때 귀화한 왜군 장수 사야가(沙也可)는 조선에 조총 제조법을 알려주며 정유재란 때까지 공을 세워 선조에게 김충선(金忠善)이라는 이름을 받고 우록 김씨의 시조가 됐다.

이 밖에 흉노족 왕자 김일제(경주 김씨), 이성계의 오른팔이었던 여진족 이지란(청해 이씨), 조선에서 전사한 명나라 장수 가유약(소주 가씨) 등 시조가 된 귀화인이 많다. 최초의 귀화 서양인은 원산 박씨의 시조인 네덜란드의 벨테브레(박연)다. 2000년 귀화한 러시아 프로축구 선수 신의손(발레리 사리체프)은 구리 신씨, 방송인 로버트 할리(하일)는 영도 하씨, 이참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독일 이씨의 시조다.

송나라 ‘성해(姓解)’에 따르면 한자성의 종주국인 중국에는 2568성이 있고, 일본에는 우리의 성에 해당되는 씨(氏)가 10만개나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성 수는 1985년까지 275개밖에 없었다. 이 중 절반인 136개의 시조가 귀화 외국인이었는데 중국계가 125개로 가장 많다.

그러다 2000년 이후 외국인 귀화가 활기를 띠면서 성씨와 본관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1년간 한국 국적을 취득한 외국인의 창성창본(創姓創本)이 6943건인 것을 보면 한 달 평균 630건 꼴이다. 이 가운데 중국동포들이 많이 쓰는 길림 사씨를 비롯해 태국 태씨, 몽골 김씨, 대마도 윤씨, 산동 우씨 등 출신지를 본으로 삼는 게 많다. 그러나 대부분은 김, 이, 박 등 한국인의 성을 따르고 본만 달리한다.

흔한 성을 따르는 것은 자녀가 혼혈이라는 게 알려지면 왕따를 당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귀화한 외국인이 10만명을 넘었는데 아직도 이런 걸 보면 다문화사회라는 말이 무색하다. 옛날에는 귀화인을 후하게 대접했다. 새로운 문물을 들여와 사회 발전에 기여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성씨가 늘어나는 만큼 우리도 고루한 폐쇄적 촌락 공동체 의식을 버려야 할 때가 됐다.

고두현 논설위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