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과거 우리 민족의 생활문화에서 말(馬)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물이다. 말은 역마, 승마 등 교통용으로 쓰인 것은 물론 군사용 전마와 농경용 생산수단으로도 애용됐다. 신라시대 유적인 천마총의 천마도를 보면 우리 민족이 말을 얼마나 신성시한 동물인지 알 수 있다. 말가죽은 신과 주머니로, 말 힘줄은 활의 소재로, 갈기와 꼬리는 갓이나 관모로, 그리고 말똥은 마분지로 불리는 종이의 연료와 땔감으로 사용됐다. 이동수단이라는 말의 기능적 측면은 현대사회 들어 승마 경마 등 그 역할이 레저 분야로 변모됐지만 한국인이 지닌 기마민족 유전자는 세계 마구산업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삼경무역(주)(회장 김현구 www.samkyung.net)은 기마민족의 유전자를 토대로 세계 마구산업의 리더 자리에 오른 기업이다. 삼경무역은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국 마구산업의 우수성을 알리며 수출 역군으로서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 회사는 인천 작전동 본사와 서울 논현동 지사 및 단독 투자법인인 중국 칭다오시 청도삼경금속유한공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말 재갈과 부츠, 등자와 등자끈, 박차와 박차끈 등 각종 승마 용품및 건축용 도어핸들, 커넥터, 기계부속 등 정밀 주조품을 생산해 미국, 독일 등으로 수출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 마구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서도 관련업계 기업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삼경무역(주)은 우수한 영업성과를 내고 있다. 김현구 회장은 “고객과의 약속을 철저히 지킨 덕분”이라며 “삼경과 함께하면 거래선들도 반드시 성장한다는 믿음이 형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눈앞의 이익만 보고 눈속임 경영을 하지 않고 장인정신을 가지고 신뢰를 구축한 것이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경무역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거래선 가운데 한 기업은 3분기와 4분기 거래기업 평가서(Vender Grading Report)에서 삼경에 대해 시장 관리능력과 고객 관리능력이 뛰어나다며 각각 95점과 85점이라는 좋은 점수를 부여했다.

산업사회가 되면서 인류의 가장 큰 성공 수단이 되어 준 말(馬)은 이제 승마 등 고급스포츠의 수단으로 변화했지만 정부의 국민건강 증진 및 올바른 여가활동 권장 정책이 뒷받침되며 승마클럽이 활성화되는 추세다. 마구산업도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경무역(주)도 마구 장비 생산 및 유통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조만간 자체브랜드 ‘Qualcraft’를 출시해 세계시장과 국내시장을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이 회사는 설립 당시부터 독자적 디자인과 고품질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공급한데다 40여 년간 전 세계 마구시장에서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자체브랜드의 생산이 관련 기업들을 긴장하게 하는 배경이다.

또한 삼경은 인건비 절감을 위해 중국 칭다오시 외곽에 신 공장을 건설 중으로 오는 5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신 공장 준공 후에는 중국 등 전 세계 시장 진출은 물론 고부가가치 산업인 기계가공 사업 등 새로운 분야로의 사업다각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삼경은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기업으로의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국제아동권리기관인 세이브더칠드런에서 김현구 회장과 롯데면세점 대표, 고객사 대표 등이 참석한 다문화 가정 아동지원 성금 전달 및 사랑의 포인트 기부 전달식을 가졌다. 같은해 12월에는 삼경무역 임직원이 모은 1000만원을 사랑의열매에 기탁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풍족하지 않은 환경에도 불구하고 늘 노고가 많은 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며 “우리는 명품을 만들고 있으며 우리 직원의 손을 거친 제품이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명품 말에 쓰여 지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고 삼경인 모두는 장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10년 후의 삼경무역 비전에 대해 “삼경은 변함없이 말 장비 생산 및 유통을 할 것이며 기존 고객들에게 약속한 바를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이제 좀 더 큰 시장에서 자체브랜드 판매와 생산시설의 자동화 및 증대를 기반으로 마구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중국시장은 물론 국내 및 세계 승마시장 발전에 공헌할 것이며 마구의 세계적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개발에 힘써 더욱 발전된 명품 마구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