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부동산의 대명사인 오피스텔이 공급과잉 논란에 휩싸였지만 설 이후에도 분양은 계속된다. 투자자들의 관심도 크게 떨어지지는 않은 모습이다. 임대수익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신도시·세종시·혁신도시와 도심 역세권 등에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여전히 청약 열기가 이어진다. 부동산정보업체들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쏟아진 오피스텔은 4만4800여실로 2011년(3만1000여실)보다 1만실 이상 늘었다. 2009년(4400여실)과 비교해서는 3년 새 10배 이상 급증했다.

공급과잉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이유다. 늘어난 물량을 임대 수요가 받쳐주지 못할 경우 투자자들의 기대수익인 연 5~6%를 맞추기가 어려워진다. 실제로 최근 수도권에서는 수익률이 연 3~4%대로 떨어진 오피스텔이 늘고 있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팀장은 “오피스텔 수익률이 낮아진다고 해도 연 2%대의 정기예금 이자보다는 높은 편이지만 예전 수준의 수익률을 올리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근 금융소득 종합과세 적용 대상이 연간 4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확대되면서 부동산 투자로 눈을 돌리는 고액 자산가들이 늘고 있다는 게 금융업계의 분석이다. 이는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은 “수익형 부동산의 임대소득도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합산되지만 임대사업자로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 수요 증가로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득세법 개정으로 다주택자나 주택임대사업자의 소득세 부담이 줄어들게 된 점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행 소득세법은 3주택 이상 소유자의 경우 월세수입은 물론 임대 보증금에 대해서도 세금을 내야 한다. 보증금 총액이 10억원이라면 4%의 이자율을 적용해 1680만원의 소득을 얻은 것으로 봤다. 개정안에 따르면 올해부터는 3.4%의 이자율을 적용, 1428만원만 소득으로 간주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수익형 부동산 공급이 많았던 서울·수도권 대신 지방으로 눈을 돌리라고 조언한다. 임대분양가가 수도권보다 낮아서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어서다.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는 “입지 여건이 괜찮으면서도 투자금액을 줄일 수 있는 신규 택지지구나 지방 대도시를 공략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