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는 무(無)에서 시작해 현재 경영하고 있는 유형의 기업을 창업한 사람이다.

기업가적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과는 무언가 다르면서 새로운 것, 즉 이전보다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냄으로써 종래의 가치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창의성, 혁신 및 ‘기업가 정신’이 서로 연관되어질 때 비로소 기업가적 기업이 될 수 있다. 이에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져 가는 현대사회에서 ‘기업가 정신’은 무엇보다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해외 명문대학 MBA 학위의 추가 취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선진화된 교육과정의 기초 위에 다양한 장학제도, 각계각층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선택의 폭이 넓은 주중 및 주말 수업, 최고의 교통 접근성 등 경쟁력 있는 Business School의 면모를 갖추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동국대 MBA는 크게 ‘주간과정’과 ‘야간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다. 야간과정은 ‘General MBA 프로그램’과 ‘특화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있어 보다 심화되고 특화된 맞춤형 MBA지향하고 있다.

특히 ‘Full-time MBA’는 공인자격 구비능력 배양 및 글로벌 역량에 초점이 맞추어진 주간과정으로써 Global Business School과의 전략적 제휴에 주력해 온 바 있다. 미국 텍사스대학(The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 이하 UTD)과의 복수학위제도(Dual-degree Program)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Full-time MBA’는 동국대 MBA에서 30학점과 UTD MBA에서 32학점을 취득하는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으로 2개의 정식 MBA학위를 2년 만에 가질 수 있게 된다.

UDT MBA는 올 봄 미국 시사주간지 US News & World Report의 미국 내 MBA 평가발표에서 40위를 차지하는 우수한 대학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본교 MBA 재학생에게는 경영대학원 입학을 위한 필수시험인 GMAT가 면제된다. 아울러 국내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in-state tuition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Pharm-MBA는 모든 산업부분에 있어 경영마인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의•약학 분야의 경영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국내 최초의 프로그램이다. Pharm-MBA는 약학과 경영학의 융합을 통해 자연과학 및 약학 분야 전공자에게 부족한 경영학적 지식을 제공하여 의약경영전략, 의약품마케팅, 보건산업과 법, Health Technology 경영, 의약산업정책 등의 다양한 전문과목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도 중산대학(Sun Yat-sen University)과는 MBA 과정 전체 강좌가 영어로 진행되며,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세계 경제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야간 과정은 교육목표에 따라 General MBA, Entrepreneurship MBA, Pharm-MBA로 구분되어 있다. 커리큘럼 구성 체계는 경영학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필수영역의 기반 위에 각 과정별로 요구되는 전문심화영역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General MBA는 체계적 이론 및 현장 실무의 융합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과정으로서, 인사조직ㆍ마케팅ㆍ재무ㆍ회계ㆍ경영정보시스템ㆍ생산운영관리 트랙의 핵심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동국대Entrepreneurship MBA 창의적인기업가정신을 추구하는 국내 최초의 프로그램으로서, 벤처창업을 비롯하여 사회•가족기업, 벤처파이낸싱, 프랜차이징 등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와 함께 동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산하 청년기업가센터와의 연계프로그램도 구축되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올해 Dongguk Business School의 또 하나의 이슈인 국제경영교육인증(AACSB) 추진 사업은 지난 6월 초, AACSB 본부로부터의 현장방문실사를 성공적으로 시행하여 최종 인증을 앞두고 있다. 아울러 Full-time장학, 성적우수장학, 산학협력장학, 동창회장학 등 폭넓은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Full-time MBA의 경우, 첫학기에는 전원 장학혜택이 제공되며 둘째 학기부터는 성적에 따라 20~100% 감면의 혜택이 제공된다. 더불어 산학협력장학은 동일 직장 재직자 추천 시에 적용되는 장학으로써 활용도가 높다. 수업은 월•수•금•토에 걸쳐 열리며 직장인을 위해 주중에는 2교시 수업을 운영해 주중 이틀 수업만으로도 학업 수행이 가능하고, 계절학기를 이용해 3학기 만에 조기졸업도 가능하다.

이처럼 경쟁력 있는 Business School의 면모를 갖춘 동국대 MBA경영전문대학원은 혁신적인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손색이 없다.

동국대MBA 경영전문대학원의 신입생모집 일정은 오는 9일부터 8월 3일까지 원수접수를 받는다. 면접전형은 8월 11일이다.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신입생모집일정에 대한 사항은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