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철희는 아르바이트를 할 시간에 친구를 만나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시간당 1만원을 받을 수 있고, 친구를 만나면 두 시간에 2만원을 쓰게 된다. 철희가 두 시간 동안 친구를 만나기로 했을 때 기회비용은 얼마일까?

(1) 1만원
(2) 2만원
(3) 3만원
(4) 4만원
(5) 5만원


해설

기회비용은 일상적으로 이야기하는 ‘비용’ 개념과 다르다. 어떤 안을 선택했을 때 들어가는 진정한 비용이 기회비용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 A, B 두 가지 선택안 가운데 하나를 골라야 하는 상황에서 A를 선택했다고 하자.

이때 A 선택에 따른 기회비용은 A에 표면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를 회계적 비용이라고 한다) 외에 B를 선택했더라면 얻을 수 있었던 이득을 더한 것이 된다. 두 시간 동안 친구를 만나기로 한 철희는 결국 친구를 만나면서 사용한 2만원과 포기한 아르바이트 수입 2만원을 합한 4만원을 비용으로 사용한 셈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기회비용은 어떤 일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진정한 비용이다. 기회비용 이상의 만족감이나 수익을 얻을 수 없다면 그 대안을 선택해서는 안된다.

철희가 친구를 만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이 4만원 이하일 경우 친구를 만나지 말아야 한다. 이때 포기해야 하는 대안이 여러 개 있을 경우에는 포기한 대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득 중 가장 큰 것을 골라야 한다.

만약 철희가 아르바이트 외에 집안 일을 도와 시간당 1만5000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면 철희가 친구와 만났을 때 들어가는 기회비용은 집안 일을 두 시간 동안 도왔을 경우 얻을 수 있었던 소득 3만원을 기준으로 계산되며, 5만원으로 높아진다.


정답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