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연구진이 다양한 색을 낼 수 있는 발광다이오드(LED) 소자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카이스트(KAIST)는 물리학과 조용훈 교수 연구팀이 매우 작은 육각 피라미드 구조를 적용한 LED에서 다양한 색의 빛을 낼 수 있는 현상을 규명했다고 14일 밝혔다.

LED는 반도체에 전류를 흘려주면 빛을 내는 성질을 이용한 반도체 발광 소자다.

일반적으로 조명에 사용되는 백색 LED는 청색 LED 칩 위에 노란색 형광체를 바르거나 복잡한 회로를 이용해 여러 개의 LED 칩을 동시에 작동시켜야 백색 빛을 낼 수 있다.

조 교수 연구팀은 반도체에 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의 육각 피라미드 구조를 만들고 LED 소자를 구현해 전류를 흘려주면 육각 피라미드의 면, 모서리, 꼭짓점에서 위치에 따른 에너지 차이 때문에 각각 청녹색, 노란색, 주황색의 빛이 발생한다는 현상을 발견했다.

조 교수는 "이번 기술을 통해 형광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단일 LED칩에서 다양한 색상의 빛을 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발광소자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재료 분야의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12월호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한경닷컴 부수정 기자 oas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