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디도스 공격 논란 "로그기록에 내부침입 흔적 없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0ㆍ26 재보선일 투표소 검색서비스 중단이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이라기 보다는 내부소행이라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홈페이지 로그 기록을 자체 분석한 결과 해킹이나 내부침입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6일 밝혔다.

박혁진 중앙선관위 정보화담당관실 서기관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여러 의혹이 제기돼 자체적으로 (로그기록을) 조사 및 분석했다"면서 '해킹이나 내부침입 흔적이 없었느냐'는 질문에 "기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그렇다"라고 답했다.

박 서기관은 "디도스 공격을 차단하는 일은 앞단계의 디도스 방어장비가 하고 있다보니, 실제 홈페이지 서버나 데이터베이스(DB) 서버 자체에는 부하가 매우 걸린다든지 하는 일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유하자면 도로의 검문검색이 강화가 되면 앞에 차량들이 쫙 밀리지만 검색대 뒤는 조금 여유가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DB 서버가 끊기거나 서버 IP가 유출되지 않았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주장은 DB 서버가 해킹됐다는 걸 전제로 하는데 그런 것들이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가정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로그기록을 공개하거나 열람하게 해 달라는 민주당측 요구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를 좀 지켜보자는 것이 저희의 입장"이라면서도 "수사가 종결된 이후에도 의혹이 제기되면 외부전문가들을 포함한 검증단을 구성해 비공개적으로 기록을 확인하는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나꼼수)'는 선관위 내부 공모설을 주장했다.

한경닷컴 속보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