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9호선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에 큰 덕을 보고 있습니다. 특히 퇴근 시간에는 동작역에서 사평역까지 거의 매일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버스를 이용할 때 보다 시간도 훨씬 단축되고 교통정체도 없어 정시 퇴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개통한 지 얼마되지 않아서 인지 시설도 깔끔하고 쾌적한 편이어서 더욱 맘에 듭니다. 앞으로도 별일이 없는 한 계속 9호선을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하철 9호선 이용을 망설이게 하는 단 한가지는 정체불명의 악취입니다. 수차례 현장 직원을 직접 지하철 통로까지 데리고 가 민원을 제기했고, 홈페이지에 악취와 관련 문제점을 제기했지만 전혀 개선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우선 악취의 진원지와 악취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는 게 순서일 거 같군요. 9호선 악취의 진원지는 아마도 고속터미널 역인 것 같습니다. 심한 날은 그 악취가 고속터미널역의 전후역인 사평역과 구반포역까지 확대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지하철 통로를 따라 번지는거 겠지요. 악취는 뭐라고 딱 꼬집어 말하긴 어렵지만 썩은 마늘냄새 비슷합니다. 특히 도착 때 지하철 문과 스크린 도어가 열리면 지하철 통로에서 매우 강하게 풍겨나옵니다.

다음으로 그동안 필자를 비롯한 다른 이용객들의 민원제기 과정과 지하철 9호선 측의 대응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이 악취와 관련, 필자는 수차례 사평역 직원에게 문제를 제기했고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비슷한 민원을 올렸습니다.

이처럼 민원을 제기한 이유는 무엇보다 악취의 정체가 분명하지 않아 여기에 대해 확실한 답변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매일 적게는 수만명에서 많게는 수십만명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지하철 9호선에서 정체불명의 악취가 수개월째 계속되고 있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안됩니다. 그 악취가 시민들의 건강에 유해한 것인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많은 시민들이 오늘도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민뿐만 아니라 매일 지하철을 운전하는 소속 기관사들도 직접적인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지하철 9호선 측이 취해야 할 가장 시급한 조치는 악취의 진원지가 어디이며 그 진원지가 밝혀지면 악취가 시민 건강에 과연 유해한 것인지 아닌 지를 판단해 시민들에게 반드시 공개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악취의 진원지와 유무해 판단과 관련해서는 신뢰성 있는 검증기관이 맡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 수개월 간 이 같은 민원이 제기됐는데도 지하철 9호선 측의 대책은 아주 소극적이고 무성의했습니다. 수십만 시민들의 건강은 아랑곳하지 않는 듯한 태도였습니다. 이미 홈페이지에는 지하철 9호선 고속터미널역 악취와 관련 비슷한 민원들이 여러 차례 제기됐지만 지하철9호선 측은 그때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 최선을 다해 환기에 신경을 쓰겠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하철9호선 측이 안일하게 대처하다보니 시중에는 ”지하철 9호선에 사람 시체썩는 냄새가 난다“는 등의 사실무근의 흉흉한 소문까지 나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쪼록 지하철 9호선 최고경영진은 문제의 심각성을 하루빨리 깨닫고 대책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랍니다. 그래야 수많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할 겁니다. 아래 내용은 지하철9호선 홈페이지에 제기된 악취 관련 민원입니다.


<사평역 가스냄새 인체무해한지. 최주희 2009.12.15>


어느방향에서든 사평역에 진입하거나, 급행이면 고속터미널역에서도.
가스 냄새 납니다. 원인이 뭔지, 성분은 뭔지. 처음부터 났습니다. 호흡이 곤란할정도로.
인체에는 무해한건지, 조치를 취해주셨으면 감사합니다.
9호선덕분에 출퇴근이 아주 편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주희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항상 9호선을 이용하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사평역 진입시 냄새에 대하여 저희 고객 안전원이
나가 확인해봤으나 별 이상이 없어 고객님께 통화해 말씀은 드렸으나 호홉이
곤란할 정도로 불쾌한 냄새라고 하니 저희가 지속적으로 다각도로 확인하여
확인 되는데로 전화를 다시 드리겠습니다. 9호선을 이용하시는 중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지하철 승강장 및 내부 공기 순환 유서연 2010.02.03>


9호선이 생긴 후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고
친절한 직원분들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변 많은 이용객들과 이야기 하다가 나온 건의 사항 중,
9호선 지하철 승강장 및 내부 공기 순환이 잘 안되어서 그런건지
항상 마늘 냄새가 너무 납니다.
사람들이 많은 시간대가 아닐때도요.
특히 고속터미널 역은 하차하는 순간 승강장에 마늘 냄새가 굉장합니다.
한국인들 음식 냄새때문이라고 하기엔 정도가 심하던데…강구책이 없을까요?
에어컨디셔너 설치 내지 freshner 설치 등…
더 쾌적한 9호선을 위해 한번 고려해주세요 :)


<고속터미널 무빙워크 근처 심한 악취 신상민 2010.01.24>


확인 및 시정 부탁합니다.
이미 여러번 지적 된 사항이군요.
갈수록 냄새가 심한것 보면 아래에 답변하신것과는 좀 다른듯 하네요.
걱정되는 것이, 어느날은 앞에 걸어가시던 건설노동자 두분 말씀을 들었는데요.
한분께서 이냄새는 시체썩는 냄새가 확실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냄새가 점점 심해지고 역해지는 것도 더 의심이 갑니다. 확실한 원인규명이 되어야 할 것 같네요. 민원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면 확실한 방법으로 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대응이 너무 안일하시군요.

--------------------------------------


신상민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항상 저희 9호선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님께 상황 설명도 드리고 양해를 구하고자 전화를 드렸습니다.
환기가 잘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불편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고속터미널역 악취의 정체는??? 김수찬 2010.01.24 >


지하철 9호선 동작역-사평역 구간을 매일 이용하는 시민입니다. 정확한 운행시간 등에 대해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이용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고속터미널역 악취 문제인데요. 지하철에서 내릴 때 스크린 도어가 열리면 마늘썩는 냄새 같은 심한 악취가 진동을 합니다. 그 악취의 정체는 도대체 무엇인지요? 이 냄새는 고속터미널역의 전후역인 구반포역과 사평역에서도 감지가 되는데요. 수많은 시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지하철에서 정체불명의 악취가 몇달간 지속되고 있는데도 지하철 9호선 관계자들은 정작 손을 놓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 시원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가 그동안 몇차례 고속터미널역과 사평역 관계자에게 말씀을 드렸는데도 아직 개선이 되지 않고 있는 문제가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빠른 시일내 답변과 개선사항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김수찬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항상 저희 9호선을 이용하여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냄새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으셨다니 정말 죄송스럽고 냄새의 진원지로
추정되는 배수로의 방역작업을 철저히 하여 추후에 이런 불편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좋은하루 보내십시오.


<고속터미널역 악취 성신제 2010.01.16>


2주 좀 넘게 7호선 고속터미널역에서 9호선 쪽으로 넘어가는 무빙워크에서 토 냄새가 역할 정도로 많이 납니다. 7호선 고속터미널 나와서 갈아타는/환승하는 쪽으로 가는 무빙워크 첫번째것 중앙쯤부터 마지막 무빙워크 중앙쯤까지 계속해 누군가 토를 한것 같은 안좋은 냄새가 납니다. 간혹 9호선 지하철이 들어올때도 비슷한 냄새가 나긴 하지만 무빙워크에서 이 악취가 지나치게 심하게 나서 항상 얼굴 찌푸리며 걸어가야하고 되도록 그곳을 피해가고 싶을 정도로 냄새가 심합니다. 원래 나지 않았던 냄새인지 왜 그런건지 원인 파악 좀 부탁드립니다. 수고 많으세요,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성신제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9호선 이용중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현 환승통로 위치가 9호선 개통전 3호선 정화조 자리 였습니다. 이전 공사 후 개통하여 몇달이 지난 지금도 약간의 냄새가 남아있어 환기에 신경쓰고 있습니다만 고객님들께 간혹 냄새로 인해 불쾌감을 드린다고하니 더 철저히 환기시스템을 가동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고객님도 새해복 많이 받으십시오.


<사평역 gas관련 f/b 없습니다. 최주희 2009.12.24>


지난주에 연락받은후, 확인하고 다시 연락주시겠다고 하셨는데 연락없으시네요.
사평역에 도착하여 문을 열었다 닫고 출발하려할때 해당 gas냄새가 납니다
고무냄새와 비슷하며. 인체에 무해한지만 확인부탁드립니다.
원인,성분정도는 알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영향관계도 파악해야하고.
품질관리측에서 확인하신다고 하셨었는데, 외부조사기관의 개입이 필요한가요?


--------------------------------------


최주희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말씀하신 냄새에 대해 저희쪽에서는 냄새가 난다고 확인을 아직 못했기 때문에 냄새의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고객님께서 가스 냄새로 추정하시면 불안하실 수 있기 때문에 가스누출 여부에 대해서는 가스안전공사에 진단을 의뢰했습니다. 가스안전공사에서 확인이 되는대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속터미널역의 엄청난 악취 윤성준 2009.12.05>


안녕하세요. 매일 고속터미널 역에서 9호선을 갈아타는 학생입니다.
시설도 깨끗하고 넓고 다 좋은데…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엄청난 악취인데요…그게 무슨 냄새인지 모르겠고…음식 쓰레기 냄새가 납니다. 한두번이 아니고 매일 그러니까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구요…9호선 개통되고 아주 초기에는 안그랬던거같은데 근 한,두달간 부터…심각한 악취가 납니다. 개선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제발.

--------------------------------------


윤성준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항상 9호선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역사내 악취에 대해서는 고객님께 전화드려 설명 드리겠습니다.
불편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사평역 냄새나요이미정 2009.10.20>


신논현행 열차를 타고 출근하는데…이상하게도 사평역에서만 문이 열리면…고무냄새 같은게 납니다.
열차내로 냄새가 들어오구요.
이 냄새가 워낙 강해서 신논현역 거의 다 도착해서야 열차내의 냄새가 없어지는듯 합니다.
이 냄새가 분명 사람에게 조은것은 아닐텐데…환기 문제 등을 확인하셔서…냄새가 안나도록 조치바랍니다.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항상 저희 9호선을 이용해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하구요. 현재 사평역에서 냄새나는 부분은 없다고 합니다.
추후라도 다시 냄새가 난다면 바로 실사하여 조치취한후 고객님께 연락 드리겠습니다. 추워진 날씨 몸 건강 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