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급등하는 전셋값과 집값을 잡기 위해 소형 주택 공급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재개발 예정지에 대해 용적률과 층수 제한을 완화해줄 방침이다. 또 도시형 생활주택,장기전세주택(시프트),보금자리주택 건설 확대 등을 통해 총 30만채를 신규 공급하기로 했다.

라진구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14일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전세가격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 따르면 서울시는 현행 기본계획상 170~210%인 기준 용적률을 20%포인트 일괄적으로 올려주기로 했다. 용적률 상향 조정은 현재 관리처분계획이 세워지지 않은 서울시내 모두 재개발 지역에 적용된다. 대신 용적률 증가분만큼 전용면적 60㎡ 이하 소형 주택을 짓도록 해 서민주택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구릉지를 제외한 재개발 · 재건축 정비구역에 대해 2종 일반주거지역을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높여주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 도시 · 건축공동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용도지역이 올라갈 경우 현재 7층 이하와 12층 이하로 정해져 있는 층수 제한이 사라져 재개발 · 재건축 구역에서 주택 공급이 대폭 늘어날 수 있다.

서울시는 또 2018년까지 장기전세주택을 2만채 늘리고 앞으로 1~2인용 도시형 생활주택(원룸 · 기숙사형주택)을 활성화해 20만채를 짓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아울러 이달 중 자체적으로 보금자리 주택지구 네 곳을 추가지정해 2만2000채(장기전세주택 5200채 포함)를 공급키로 했다.

서울시는 최근 전셋값 급등과 관련,지역에 따라 재개발 사업이 급증하면서 전세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이들 지역의 사업 추진 시기를 3~12개월 정도 늦춰 철거주택 수를 조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2010년 이후부터 주택 수급 불균형 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돼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