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수장을 맞아들일 KT의 변화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KT는 방만한 조직이라는 오명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이고, 몇년째 매출 11조원대의 벽 앞에서 지지부진한 상태다.

KT는 14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이석채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신임 사장으로 추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남중수 전 사장이 납품비리 혐의로 구속된 이후 두달여간의 경영공백이 해소되는 것이다.

이 사장 후보는 취임에 앞서 한달간 경영디자인 태스크포스와 함께 조직개편안 및 임원 인력 조정안을 다듬어왔다.

이미 상무보급 이상 임원 73명이 일괄 사표를 제출했으며, 상무대우급 임원 50여명은 명예퇴직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무대우 이상 380명에 달하는 임원 중 10~20% 가량을 줄일 것이란게 업계의 관측이다. 또 임원 급여를 10% 줄이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인력 구조조정은 임원급에 국한될 것으로 보여 3만8000명에 달하는 '공룡' 조직의 개선책으로 보기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KT 관계자는 "임원들은 통상 인사를 앞두고 사표를 제출해 왔으며 일부 감축될 수 있지만, 직원들에 대한 구조조정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KT의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은 다른 통신사 대비 3배 가량 높다"며 "현재 임원 수의 20%를 줄인다고 하더라도 비용 절감 효과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판매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건비를 낮추지 않으면 근본적인 변화라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KTF와의 합병도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KT는 이 후보의 사장 취임과 함께 합병 추진을 공식화하고, 이달 내에 합병 신청안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SK텔레콤은 합병에 반대하며 관계기관 청원과 논리 개발 등 총력전을 기울인다는 방침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하다. 과거 KT가 KTF를 분사토록 한 것은 시장지배력 확대를 막기 위한 것이었는데, KT의 유선전화 영향력이 여전하기 때문에 정책적 필요성이 여전하다는게 SK텔레콤의 논리다.

또 SK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가 일정 대가를 지불하고 KT의 시내망을 이용하고 있는만큼, KT와 KTF가 합치면 적어도 시내망을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일반적인 기업심사는 기한이 30일 이내에서 필요할 경우 90일을 연장할 수 있다. 지난해 SK텔레콤이 하나로텔레콤의 지분을 인수할 때 2개월이 소요됐고, KT와 KTF 합병은 이해관계가 훨씬 첨예하다는 점에서 최소 3달 이상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2001년 11조원대 매출에 올라선 후 2007년까지 12조원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12조원 달성에 실패했을 것이란게 일반적 관측이다.

막대한 투자비를 들인 IPTV(인터넷TV)와 와이브로 활성화, 유무선 사업 간 균형 잡기 등 이석채 사장 후보가 풀어가야할 숙제는 적지 않다.

한경닷컴 박철응 기자 her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