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를 둘러싼 검증 문제를 두고,대선주자 간,당 대 당 간 '물고 물리는' 확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검증 문제에 대해 한발 빼 왔던 이 전 시장은 13일 격정적 어조로 여권과 박 전 대표 진영을 맹비난하며 정면돌파 의지를 나타냈다.

박 전 대표는 정수장학회 의혹에 대해 "말도 안 된다"고 일축하면서 철저한 검증 필요성을 거듭 제기했다.

범여권은 이날도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를 향해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고,이에 한나라당과 이 전 시장 측은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하고 정면 대응에 나섰다.

◆"김대업 하나씩 내놔"

이 전 시장은 이날 경남 사천·통영·진주에서 가진 당직자 간담회에서 격한 발언들을 쏟아냈다.

이 전 시장이 직접 나선 것은 최근 잇달아 제기된 여러 의혹들을 방치할 경우 자칫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전 시장은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받을 생각은 하지 않고 국민의 지지를 받는 후보를 어떻게라도 끌어내리기 위해 세상이 미쳐 날뛰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명박을 대통령 못되도록 음해하려는 세력이 난동을 하고 있다.

나를 죽이려고 세상이 이렇게 난리인지 모르겠다.

나를 죽이려는 여러 세력이 힘을 모아 국회에서,안팎에서 폭로하고 신뢰를 떨어뜨리고 아니면 그만(이라는 식)"이라며 여권과 박 전 대표 측을 비판했다.

그는 이어 "(여권은) 김대업을 여러 명 준비해서 하나씩 내놓고 있는데,맞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정수장학회 의혹 제기에 "말도 안 된다"며 "자세하게 해명했는데,국민들이 보면 판단이 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 측은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 "먼저 매를 맞겠다"며 검증을 피해가지 않겠다는 태도다.

◆한나라당 공작저지 특위 구성

이 전 시장 부인 김윤옥씨의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했던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은 "이 전 시장과 김씨,처남 김재정씨의 주민등록등·초본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당 이경숙 의원은 박 전 대표를 겨냥,"정수장학회 역대 이사장과 이사들은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고위 관료를 역임했던 분과 동서,딸 등 친인척들로 구성돼 있다"고 공격했다.

이에 이 전 시장 측은 이날 캠프에서 비상대책회의를 가진 후 발표한 성명에서 "열린우리당이 여러 차례 대책회의까지 개최해가며 '이명박 죽이기'에 나선 것은 정권 연장을 위한 음모"라며 "당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최고위원회 개최,의원총회 소집 등 모든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한나라당 차원의 강경대응을 요구했다.

박형준 대변인은 "한 여권인사가 '최근 원내 전략회의를 통해 이 전 시장 검증 문제를 집중 공략키로 했다'고 말한 게 보도됐다"며 "'이명박 죽이기 플랜'이 현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여권의 공세를 "전형적 김대업 수법"이라고 규정하고,'범국민정치공작저지특위'를 구성해 강력 대응키로 했다.

홍영식/김인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