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는 인하대병원 콘소시엄의 일원으로 우즈베키스탄 타슈겐트 현지에서 '우즈베키스탄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사업'의 착수 보고회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인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으로 지원된다. 총 사업비는 92억원 규모이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운영 및 관리 아래 인하대병원 콘소시엄 기업들이 우즈벡의 의료 데이터를 디지털화한다. 병원 내 의료 데이터의 이동, 이용시스템을 구축하고 의료정보시스템을 현대화해 치료 및 진단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한다는 목표다.

EDGC는 유전체 사업의 첫 단계로 디옥시리보핵산(DNA) 뱅킹시스템을 구축한다. 우즈벡을 거점으로 중앙아시아 유전체 데이터를 생산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즈벡은 구소련 체제의 의료 시스템으로 인해 의료전달 및 협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설명이다. 우즈벡 보건부는 이같은 문제를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 구축을 통해 해결하려 하고 있다.

이정남 EDGC 해외사업실 이사는 "유전체 및 빅데이터 기술력을 제공해 우즈베키스탄 국공립 의료기관에 의료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고, 환자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겠다"며 "성공적인 사업 수행으로 우즈벡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전역으로 K-유전체 기반 의료정보시스템을 확산시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EDGC는 지난해 인하대병원 콘소시엄에 참여해 이번 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