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기업들의 신규 상장이 눈에 띄게 줄었다. 미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 인상에 나선 데다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딜로직 데이터를 인용해 올해 미 투자은행의 주식발행시장(ECM) 수입이 지난해보다 75% 급감한 27억달러(약 3조2775억원)에 그쳤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건스탠리 JP모간 뱅크오브아메리카 골드만삭스 씨티 등 대형 투자은행은 올해 ECM 수입이 6억4500만달러에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엔 53억달러였다.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14일까지 미국에서 전통적 상장 형태의 기업공개(IPO)에 나선 기업은 한 곳도 없었다. 휴가철을 제외하면 2017년 이후 가장 긴 IPO 공백이라고 FT는 전했다. 기업들의 자사주 매각이나 전환사채(CB) 발행도 크게 줄어 투자은행 실적이 악화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미 투자은행들은 지난해 이후 상장 시장이 얼어붙을 것이라고 예고해왔다. 작년 1분기 스팩(기업인수목적회사) 투자 붐이 일면서 상장 기업이 반짝 증가했지만 이후엔 상장 움직임이 둔화했다.

미국 투자은행의 ECM 실적이 나빠지면서 중국 은행들이 관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올 들어 ECM 실적 상위 10개 기관 중 중국은행은 여섯 곳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한 곳이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