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테슬라가 인도 정부와 현지 공장 설립 논의를 재개했지만, 세금 문제를 둘러싼 입장차가 끝내 좁혀지지 않았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방미 기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직접 투자를 요청한 만큼, 테슬라가 한국에 생산기지를 유치할 가능성이 다시금 급부상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부품 조달, 인센티브 등 공장 건설 관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인도를 찾은 테슬라 대표단이 막판에 공장 건설을 제안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들은 테슬라가 “방대한 규모의 인도 소비 시장 공략을 위해선 언젠가 현지 공장을 설립할 것”이라면서도 “아직 관련 계획이 구체화되지 않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1년 동안 협상을 교착 상태에 놓이게 했던 세금 문제가 또 한 번 발목을 잡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테슬라 대표단은 회의에서 100%에 달하는 인도의 차량 수입세를 낮춰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러나 인도 정부 측은 “자동차 회사 한 곳을 위해 인도의 세금 제도를 바꿀 순 없다”며 반대했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양측은 지난해부터 공장 설립 문제를 논의했지만, 수입세에 대한 이견으로 협상은 1년 동안 교착 상태를 이어왔다. 테슬라는 인도 현지의 수요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완성 제품을 먼저 수출한 뒤 공장 설립 여부를 결정짓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인도 정부는 자국에서 판매되는 테슬라 차량은 국내에서 만들어져야 한다며 맞섰다. 정치적 갈등 관계에 놓인 중국으로부터 자동차를 수입할 수는 없다는 논리였다. 현재 아시아 지역 내 테슬라 공장은 중국 상하이에만 있다.

테슬라가 한발 양보해 공장 설립을 재차 제안했지만, 또 한 차례 결렬된 것이다. 테슬라나 인도 정부 측은 이 내용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하진 않았다.

블룸버그는 “테슬라가 인도 외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공장 설립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대통령실은 머스크 CEO가 윤 대통령과의 화상 면담에서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 지역”이라고 언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국빈 방문한 기간에도 머스크 CEO와 만나 “테슬라가 한국 투자를 결정한다면 입지·인력·세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머스크 CEO는 “제반 투자 여건을 검토한 뒤 투자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반응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