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이 다음달 기준금리를 인상할지, 동결할지를 두고 내부 의견이 분열된 가운데 Fed의 중도파 인사가 추가 인상에 무게를 실었다. Fed가 다음달 금리를 동결했다가 7월에 다시 인상 기조로 돌아오는 ‘타협안’을 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중도파 인사로 분류되는 로리 로건 댈러스연방은행 총재는 18일(현지시간) 텍사스은행연합회 콘퍼런스에서 Fed가 아직 긴축을 중단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했다. 로건 총재는 올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투표권을 갖고 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치(2%)로 떨어지기까지 갈 길이 멀다”고 했다. 앞서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연은 총재도 “Fed가 6월에 금리를 동결할 경우 (금리 인상을) 건너뛰는 것일 수도, 중단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Fed 부의장으로 지명된 필립 제퍼슨 Fed 이사는 같은 날 금리 동결 가능성을 암시하면서도 여전히 물가상승률이 너무 높다고 지적했다.

이날 Fed의 대표적인 매파(통화 긴축 선호)로 꼽히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은 총재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을 확실히 통제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ed가 다음달 13~14일 FOMC에서 기준금리 인상 확률은 전일 28.4%에서 36.2%로 높아졌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