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수출주가 주도하던 일본 증시에서 이제 내수 종목을 주목할 때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본 근로자들의 실질 임금이 상승 전환해 소비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엔저 바람을 타고 일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는 점도 내수주에 대한 기대를 키우는 요인이다.

수출주 달리던 日증시…이젠 내수주 관심
4일 도쿄증시에서 일본 최대 백화점 기업인 ‘이세탄미쓰코시홀딩스’는 전날보다 0.02% 오른 2444엔에 마감했다. 작년 말 대비 59.3% 급등했다. 이 기간 잡화점 돈키호테로 유명한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 주가도 13.7% 뛰었다.

전문가들은 일본 근로자들의 실질 임금 상승과 외국인 관광객 모멘텀 등을 고려했을 때 일본 관광·소비 관련 내수주를 담을 때라고 조언하고 있다.

일본 최대 노동조합 조직인 렌고(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가 올해 임금 협상에서 30년 만에 최고 수준인 평균 5.85% 인상을 요구하면서 일본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률이 30여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기 때문이다. 올해 일본의 예상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인 것을 감안하면 실질 임금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또 엔화 약세로 일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는 것도 내수주엔 호재다. 증권가에선 외국인 관광객에 이어 일본 내국인 소비가 더해질 수 있는 종목을 눈여겨보라고 조언한다. 대표 내수주론 이세탄미쓰코시홀딩스가 있다. 외국인 관광객의 명품 소비와 일본 실질 소비 지출 증가로 백화점 매출이 지속해서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할인 잡화점 돈키호테를 소유한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도 관심주로 꼽힌다.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는 돈키호테와 신선식품을 취급하는 ‘메가 돈키호테’ 등을 포함해 일본 전역에 486개의 점포를 두고 있다. 오는 6월까지 신규 점포를 25개 이상 늘릴 예정이다. 신규 점포 출점 속도가 지난 분기와 비교하면 1.5배 빠르다.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우려로 올 들어 주가가 10%가량 조정받은 오리엔탈랜드도 유망 종목으로 거론된다. 오리엔탈랜드는 도쿄 디즈니랜드 운영사다. 최근 행동주의 펀드인 팰리서캐피털과 엘리엇이 오리엔탈랜드 대주주인 게이세일철도와 미쓰이부동산을 상대로 일부 지분을 매각하라고 압박해 주가가 하락했다. 시장에선 오버행 이슈가 끝나면 오리엔탈랜드 주가가 재평가받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