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성적표로 한 해를 마감하고 있는 올 증시에서도 '분산의 힘'은 유효했다. 다달이 적금 붓듯 주식을 산 투자자는 연초에 목돈을 넣은 이들에 비해 손실 폭이 절반 이하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경우에 따라 플러스(+) 수익률도 가능했다.

28일 SK증권이 미국 3대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분석한 결과 적립식으로 매수했을 때 수익률이 지수 수익률을 크게 웃돌았다.

다우지수를 따라 움직이는 'SPDR 다우존스산업평균 ETF'(종목코드 DIA)의 수익률은 올 들어 이달 23일까지 -8.6%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S&P500지수를 쫓는 'SPDR S&P500 ETF'(SPY)는 -19.4%, 나스닥100지수를 반영하는 '인베스코 QQQ ETF'(QQQ)는 -32.8%였다.

그런데 이들 ETF를 매달 첫 영업일(통상 1일) 분할 매수했을 때 수익률은 DIA +0.3%, SPY -7.5%, QQQ -16.0%로 집계됐다. 손실 폭을 절반 이하로 줄이거나 '본전 유지' 수준까지 수익률을 방어할 수 있었다는 얘기다.
"으악! 내 주식" 개미들 비명…하락장서 돈 덜 잃는 비결
미국뿐 아니라 세계 주요 증시에서도 적립식 매수는 공통적으로 좋은 효과를 냈다.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연초 대비 지수 수익률이 -15.1%지만 월 1회 적립식 매수 시 수익률은 -5.7%로 개선됐다. 코스피는 -21.9%에서 -9.1%로, 일본 닛케이225는 -8.1%에서 -3.4%로, 유럽 유로스톡스50은 -3.6%에서 +1.5%로, 영국 FTSE100은 +1.2%에서 +1.6%로 각각 높아졌다.

분할 매수는 하락장에 강한 전략이다. 상승장에서는 적립식의 성과가 시장 평균을 밑도는 게 일반적이다. 조준기 SK증권 연구원은 "새해 전망은 안타깝게도 그리 밝지 못하다"며 "세계 주요 증시에서 박스권 장세가 예상되고 추가적인 하방 위험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으악! 내 주식" 개미들 비명…하락장서 돈 덜 잃는 비결
이어 "내년에도 버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우선순위"라며 "적립식 매수가 여전히 매력적인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