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임에 주가↑ 금리↑ 달러↑ 모두 급등
미국 중앙은행(Fed)의 차기 의장에 제롬 파월 현 의장이 재선임됐다. 파월 의장의 연임 소식에 S&P500 지수가 사상 최고치로 치솟는 등 주가와 금리, 달러가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차기 의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사라졌지만, 경쟁자이던 '슈퍼비둘기' 레이얼 브레이너드 Fed 이사에 비해선 '덜' 완화적 통화정책을 추구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서다.

백악관은 22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재선임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또 브레이너드 이사는 Fed 이사회 부의장으로 지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월 연임에 주가↑ 금리↑ 달러↑ 모두 급등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파월은 상원에서 초당적으로 인준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4년 전 그의 임명에 찬성 투표한 84명 중 68명이 여전히 상원에 재임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현재 상원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50석 씩 차지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저는 파월 의장과 브레이너드 이사가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확신한다. 완전 고용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파월 의장은 현대 역사상 가장 큰 경제 침체, Fed 독립에 대한 공격을 포함하여 유례없는 도전적인 시기에 안정적인 리더십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10년 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 의해 Fed 이사로 임명됐으며, 지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의장으로 지명했다. 파월 의장은 재닛 옐런 재무장관을 포함해 바이든 경제팀의 여러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파월 연임에 주가↑ 금리↑ 달러↑ 모두 급등
미국 증시는 바이든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재지명했다는 소식에 상승하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 28분 현재 다우는 0.77%, S&P500 지수는 0.92%, 나스닥은 0.83% 상승하고 있다. S&P 500와 나스닥은 모두 사상 최고치 기록을 세웠다. 파월 의장 재선임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파월 연임에 주가↑ 금리↑ 달러↑ 모두 급등
또 뉴스가 나온 직후 미 국채 2년물 금리는 0.529%에서 0.570%로 치솟았고 10년물 금리도 금요일 1.535%에서 1.598%로 상승했다. 월가 관계자는 "브레이너드 이사가 의장이 되고 통화정책이 계속 완화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에 대한 베팅이 있었는데, 파월 의장 재선임 발표로 그런 베팅들이 사라지면서 금리가 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월 연임에 주가↑ 금리↑ 달러↑ 모두 급등
통화정책 정상화가 지속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달러 가치도 급등했다. ICE 달러인덱스는 백악관의 파월 재선임 공개 소식에 96.1에서 96.5로 치솟았다. Fed가 긴축에 나서면 달러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달러 가치가 오르게된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