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엔저'에 일본 비상…정부 시장개입 시사
엔/달러 환율이 약 34년 만에 153엔대까지 치솟으며 엔화 약세가 이어지자 일본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11일 교도통신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간다 마사토 재무성 재무관은 이날 오전 취재진과 만나 "외환시장 개입 여부와 별개로 모든 사태에 항상 대비하고 있다"며 "과도한 움직임에는 모든 수단을 배제하지 않고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반드시 특정한 수준을 염두에 두고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도한 (환율) 변동은 국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즈키 슌이치 재무상도 이날 "과도한 움직임에는 모든 옵션(선택지)을 배제하지 않고 적절히 대응하겠다"며 외환시장을 견제했다.

스즈키 재무상은 "재무관과는 빈번하게 연락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며 "높은 긴장감을 갖고 (환율)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엔/달러 환율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3.5%로 집계됐다는 발표가 나오자 151.8엔대에서 급등해 152엔을 돌파했다.

이어 153.2엔대까지 오르며 1990년 6월 이후 약 34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고, 이날 오전 10시 30분 기준으로 152.8엔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닛케이는 미국 CPI 상승률이 예상치를 웃돌면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조기에 금리를 낮출 것이라는 기대감이 줄어들어 엔화 가치가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